기독인들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수색 재개하라"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기독인들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수색 재개하라"

  • 2017-07-19 20:31

 

지난 3월 31일 남대서양에서 침몰한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들에 대한 수색 작업이 사실상 종료된 가운데 기독교 시민단체들이 실종자 가족들과 함께 수색 재개를 촉구하고 나섰다.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와 감리교시국대책위, 옥바라지선교센터 등은 19일 오후 서울 서대문 기독교사회연구원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수색 재개를 촉구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가족을 만나 ‘당선이 된다면 대책반을 만들어서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했던 발언을 거론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요청했다.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진광수 목사는 “세월호 참사 이후 한국 사회가 달라져야 하며, 그 핵심은 생명을 귀히 여겨야 한다는 점이다”면서 “현 정부가 촛불저항의 결과로 들어섰다면 세월호 참사가 교훈하고 있는 생명을 귀히 여기라는 가르침을 귀담아 듣고 새겨야 한다”고 말했다.

진 목사는 “실종선원 수색은 국민의 생명과 관련된 문제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더 각별함으로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수색에 힘을 써야 하며, 그것이 문재인 정부를 향한 촛불의 민심이자 시대정신이다”고 강조했다.

허경주 실종자가족 공동대표는 스텔라데이지호 사건이 여러 면에서 세월호 사건과 닮았다면서 국민들의 관심을 호소했다. 허 대표는 세월호가 노후된 일본 선박을 개조해 운항하다가 사고가 발생했던 것처럼 스텔라데이지호도 폐선된 일본 선박을 개조해 운항하다가 침몰했다는 점을 두 사건의 유사점으로 꼽았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사고 이후 정부의 대처방식이었다.

허 공동대표는 “사고 발생 직후 정부는 가족들에게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안심시켰지만 실제로는 수색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면서 “문재인 대통령 당선이후에도 별다른 수색 대책이 나오지 않다가 6월 10일 청와대에서 수색구조하기에 시간이 너무 지나갔기 때문에 해줄 게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허 대표는 “스텔라데이지호 사건은 박근혜 정권에서 일어난 사건이지만 당선 이후 한 달 동안 가족들을 희망고문한 것은 현 정권이다”고 말했다.

허 대표는 정부가 이후 입장을 바꿔 수색을 조금 해주겠다고 했지만 수색구역을 축소하고 투입 선박을 줄이는 등 수색에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기독인들도 기자회견문에서 현 정부의 대응방식을 지적했다.

기독인들은 “해수부와 해경이 설정했던 수색구역을 실종자 가족과 사전 협의 없이 축소하고 가족들의 항의가 이어지자 수색구역을 일부 확대하는 대신 수색선박의 항적간격을 4킬로미터에서 8킬로미터로 늘리는 편법을 사용했다”면서 “흘러가는 바다위에서 8킬로미터의 거리를 두고 듬성듬성 수색한 것이 과연 최선의 방법인지 의문이다”고 꼬집었다.

기독인들은 무엇보다 우리 사회가 이윤을 중시하는 풍토에서 벗어나 생명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사회로 전환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기독인들은 “우리는 잃어버린 하나의 생명을 찾는 일이 그 무엇보다 급박하다는 것을 신앙으로 고백한다”면서 “스텔라데이지호의 실종자를 찾는 일에 총력을 다하는 것은 다른 어떤 것보다 ‘생명’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새로운 세상으로의 다짐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한편, 스텔라데이지호는 일본에서 폐선한 노후선박을 중국에서 개조해 25년째 운항하던 중 지난 3월 31일 오후 11시20분(한국 시간) 남미 우루과이 인근 해역에서 침몰했다. 선박에 타고 있던 24명의 승무원 가운데 사고 당시 필리핀 선원 2명만 구조되고 나머지 22명은 실종된 상태다.

정부와 선사는 사고 발생 후 수색작업을 진행해 오다가 지난 11일 가족들에게 사실상 수색 종료 방침을 통보했으며, 가족들은 사고해역 인근 섬 수색 등 수색 연장을 정부에 요청하고 있다.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