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백소영의 드라마 속 윤,리 외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신간안내] 백소영의 드라마 속 윤,리 외

  • 2017-09-04 17:20

[앵커]

기독교 윤리학자 백소영 교수가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 속 장면들을 해석한 책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무심코 지나쳤던 드라마 장면 속에서 하나님 나라가 지향하는 공동체 윤리 의식을 살펴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신간안내, 이사라 리포터입니다.

[리포트]

 

◇ 백소영의 드라마 속 윤,리 / 백소영 지음 / 꿈꾸는터 펴냄

인기 배우 공유와 김고은이 주연한 드라마 '도깨비'와 노년에 자신의 삶을 찾아간다는 '디어 마이 프렌즈'에서 성서가 말하는 기독교 윤리를 찾아볼 수 있을까.

기독교 윤리학자 백소영 교수가 유명 드라마의 극적 장면 40개를 선정해 그 안에 드러난 핵심적인 윤리 의식를 해석한 책을 펴냈습니다.

옆집 남편, 아내와 맞바람 나는 이야기로 세간에 화제가 됐던 드라마 '네 이웃의 아내'를 통해서는 상대방을 '사람'으로 존중하지 않는 부부의 태도에 문제를 제기하고, 드라마 '가화만사성'을 통해서는 가장인 절대 군주 시아버지의 지배를 통한 평화는 거짓이었음을 지적하며 우리에게 잘 알려진 드라마를 통해 기독교적 윤리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킹덤처치 / 이종필 지음 / 아르카 펴냄

책은 10여 년 전 서울 강남 서초동에 교회를 세운 40대 목회자의 개척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이종필 목사는 신앙과 삶이 일치하는 교회의 공공성 회복에 초점을 두고 이 땅에 하나님나라를 구현하는 교회를 이루는데 힘써왔다고 고백합니다.

[인터뷰] 이종필 목사 / 킹덤처치 저자
"성도들이 세상 속에서 그 복음을 살아 낼 수 있도록 해야 되는데그러기 위해서 교회가 여러 가지 조직이나 프로그램을 바꿔야 된다."

저자는 하나님 나라를 강조하는 목회 철학과 이웃 봉사와 신앙 교육 등 다양한 사역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 인간 / 윤철호 지음 / 새물결플러스 펴냄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조직신학을 가르치는 윤철호 교수가 인간의 근원과 인간 존재 목적 등을 소개합니다.

책은 성서와 기독교 전통에 나타난 인간론부터 현대 신학자들이 주장하는 인간론, 또 기독교를 넘어 타종교와 과학 등이 말하는 폭넓은 인간론의 견해를 정리했습니다.

CBS뉴스 이사라입니다.

[영상취재 채성수 영상편집 김유미]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