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기자협회, '부자 세습' 명성교회의 기자 폭행 사과 요구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크리스천기자협회, '부자 세습' 명성교회의 기자 폭행 사과 요구

  • 2017-11-17 20:50

크리스천기자협회 소속 기자들이 지난 12일 명성교회 김하나 목사 위임예배에서 교회 측의 취재 방해 행위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한국크리스천기자협회(회장 정형권, 이하 크리스천기자협회)가 16일 '부자 세습'으로 사회적 지탄을 받고 있는 명성교회 측에 기자 폭행 행위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크리스천기자협회 소속 기자들은 12일 저녁 명성교회 김삼환 원로목사 이임식과 김삼환 목사의 아들 김하나 목사의 취임식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취재를 막아선 명성교회 관계자들과 몸싸움을 벌인 바 있다.

크리스천기자협회는 '기자들을 폭행한 명성교회의 만행을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서에서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은 2017년 기습적으로 목회자 세습을 한 명성교회가 교계와 사회에 던지는 충격파가 크고도 깊다"고 밝혔다.

이어 "명성교회에서 김하나 목사의 위임식을 취재하던 기자들을 상대로 휘두른 폭력은 충격을 넘어 만행이었다."며, "법과 상식, 신앙보다 폭력을 앞세우는 명성교회의 후안무치에 혀를 내두른다."고 밝혔다.

기자협회는 "CBS와 CTS, Goodtv, CGN 소속 기자들이 취재를 거부 당했고, 취재 기록물에 대한 삭제 요구를 받았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일부 기자들의 경우 명성교회 측으로부터 벽에 밀쳐지거나 멱살을 잡혔다"며, "위임식에서 기자들을 향했던 ‘날선 폭력’은 자신들에게 불리한 여론에 대한 일종의 보복행위였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국크리스천기자협회는 기자 폭행을 자행한 명성교회 측의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다음은 한국크리스천기자협회 회원사 가운데 명성교회 측의 언론사 폭행에 항의하는 회원사들의 명의의 성명서 전문이다.

<성 명="" 서="">

'기자들을 폭행한 명성교회의 만행을 규탄한다'

마르틴 루터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은 2017년, 기습적으로 목회자 세습을 한 명성교회가 교계와 사회에 던지는 충격파가 크고도 깊다.

여기에 더해 지난 12일 명성교회에서 김하나 목사의 위임식을 취재하던 기자들을 상대로 휘두른 폭력은 충격을 넘어 만행이었다. 법과 상식, 신앙보다 폭력을 앞세우는 명성교회의 후안무치에 혀를 내두른다. 기자들에게 물리적 폭력을 행사한 건 힘이면 뭐든지 된다는 망상의 실현과 다를 바 없다.

폭력을 당한 기자와 취재기록물의 삭제요구를 받은 기자들의 피해사례가 줄을 잇고 있다.

CBS, CTS, GOODTV 기자는 취재 중 여러 명으로부터 방해와 폭행을 당했다. 휴대폰으로 취재하던 CGNTV 기자는 교회 관계자로부터 “영상을 지워라. 그리고 나를 때려라”는 이해할 수 없는 요구를 받기도 했다. CTS 카메라 기자는 교회 관계자들이 벽에 밀치며, 취재를 방해했고, 이를 말리던 CGNTV 카메라 기자는 교회 관계자에게 “너는 뭐냐”는 폭언을 듣고 멱살을 잡혔다.

한 비회원사 기자는 10여명의 교인들의 완력에 밀려 계단을 구르는 일까지 당했다. 이 모든 참사가 김하나 목사 위임식 중 교회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벌어졌다. 위임식의 진정성이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교회는 하나님의 집이다. 위임식은 교회를 이끌어 갈 담임목사를 모시는 거룩한 축제다. 은혜만 가득해야 할 날 기자들을 향했던 ‘날선 폭력’은 자신들에게 불리한 여론에 대한 일종의 보복행위다.

한국크리스천기자협회는 명성교회와 그 대표자에게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1. 명성교회와 그 대표자는 한국크리스천기자협회 회원사들에게 무자비한 폭력을 행사한 것에 대해 공개 사과하라.

2. 재발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과 해결책을 제시하라.


2017년 11월 16일
한/국/크/리/스/천/기/자/협/회

< CBS기독교방송 CTS기독교TV CGNTV GoodTV(데일리굿뉴스 포함) 국민일보 종교부 극동방송 기독교개혁신보 기독교보 기독교연합신문 기독교타임즈 기독신문 침례신문 크리스챤연합신문 한국기독공보 한국성결신문 <가나다순> (이상 15개 회원사) >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