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교회, 돈 잔치 멈추고 회개부터 해야”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명성교회, 돈 잔치 멈추고 회개부터 해야”

  • 2017-12-10 01:05

명성교회 노회 미자립교회들에 2억원 지원.."본질 왜곡" 진정성 의심

 

목회 세습으로 거센 비판을 받고 있는 명성교회가 이번에는 ‘미자립교회 보조금 지원’논란으로 시끄럽다. 서울동남노회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지금 명성교회가 할 일은 현금지원이 아니라 회개”라고 명성교회의 행태를 비판했다.

노회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몇몇 시찰이 동반성장위원회 명의로 미자립교회 목회자들에게 위로금을 지원하겠다는 문자를 노회원들에게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어려운 교회 목사님들을 위로 차원에서 300만 원씩 보조하기로 했습니다. 목사님 명의 통장 계좌번호를 저에 번호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런데 이 보조금의 출처가 명성교회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노회 내 6개 시찰에 지원하는 보조금의 규모는 약 2억 원으로 알려졌다.

동남노회 비대위는 즉각 성명을 발표해 명성교회의 행태를 우려하며 ‘보조금 지원’의 진정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비대위는 “노회 파행의 책임이 있는 당사자가 힘든 교회 목회자를 돕는다는 명목으로 현금을 나누는 행위는 사안의 본질을 왜곡하는 것”이라면서 “힘들고 어려운 형편에 있는 목회자들을 상대로 돈을 가지고 회유하려는 시도”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비대위는 “명성교회 힘의 근거가 맘몬(세상 재물)의 지배력이라고 비판받는 상황에서 후원받는 목회자들의 영적 심리적 형편과 사정에 대한 배려가 없는 일방의 선행”이라면서 "가난하지만 바른 영성으로 사역해온 목회자들을 더욱 비참하게 만든다"고 비판했다.

특히 예장통합총회 재판국의 판결을 앞둔 시점에서 명성교회의 이같은 돈 잔치가 재판의 공정성을 흐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비대위는 “세습의 정당함을 증명하기 위해 현금다발 나눠주기 퍼포먼스를 통해서 재판국원들의 마음을 사려는 꼼수일 수 있다”면서 “그게 아니라면 보조금 지급을 노회 정상화 이후로 미뤄야 한다"고 밝혔다.

명성교회의 미자립교회 지원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지난 10월 24일 정기노회를 앞두고 명성교회 당회원들이 미자립교회 목회자들을 만나 금전지원을 제안하거나 약속했다고 한 노회원은 밝히기도 했다.

당시에도 명성교회가 김하나 목사 청빙안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했던 상황이어서, 미자립교회 목회자들 사이에서는 명성교회의 지원 약속이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많았다.

비대위는 “교회와 사회의 이목이 집중되는 현 상황에서 노회가 개입해 명성교회의 보조금을 나눠주는 것은 매우 적절하지 않다”면서 “노회가 정상화 된 후에 재정지원 논의가 진행돼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대위 활동을 명분으로 지원을 중단한 외국인 선교 교회 두 곳에 대해 중단된 선교비 지원부터 즉시 실행할 것”을 촉구했다.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