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교계가 건국절 제정 찬성하는 이유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보수교계가 건국절 제정 찬성하는 이유

  • 2018-08-15 17:31

청교도영성훈련원 등 일부 보수교계가 광복절인 15일 광화문에서 건국 7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올해 광복절에도 건국절 논란이 불거지면서 이런 소모적 논쟁을 끝내야한다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다. 보수교계가 건국절 제정에 찬성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건국절 논쟁은 대한민국 건국의 시점을 언제로 보느냐에 따른 진보와 보수의 견해 차이에서 출발한다.

진보진영은 대한민국 건국의 시점을 1919년 상해 임시정부 수립일로 보는데 반해, 보수진영은 국가의 3요소인 국민과 영토, 주권을 갖춘 1948년 이승만 전 대통령의 정부수립으로 보고 있다.

논란을 의식한 듯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광복절 경축사에서 "오늘은 광복 73주년이자 대한민국 정부수립 70주년을 맞는 매우 뜻깊고 기쁜 날”이라며 '정부수립'이라는 중립적 표현을 사용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내고 "문재인 정부가 '1948년 8월15일 대한민국 건국'이라는 사실을 부정한다며 공세를 펼쳤다.

여기에 청교도영성훈련원 등 일부 보수교계가 15일 '건국 70주년 기념식'을 개최하며 건국절 논쟁에 불을 지폈다.

2014년, 건국절 제정 찬성 100만인 서명운동을 펼치기도 했던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등 보수교계는 이승만 대통령에게 건국 공로상을 수여하기도 하며 1948년 대한민국 건국 주장에 적극 동참해왔다.

이들이 1948년 건국을 주장하는 배경에 대해 역사 신학자인 느헤미야의 배덕만 교수는 과거 기독교계의 친일행각을 정당화하기 위한 선택이라고 지적했다.

1919년 임시정부를 대한민국의 시작점으로 삼을 경우, 일제치하 당시 보수교계가 저지른 친일행각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이라는 얘기다.

배 교수는 "일제치하의 친일 그룹들이 반민족적 행위를 했던 역사들이 30년 동안 고스란히 있었고 이들의 친일행각이 부각될수록 일제치하에서 친일했던 세력들이 정통성을 얻기 어렵게 된다"고 말했다.

건국절 논란은 소모적 이념 논쟁인만큼 이를 그만둬야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는 가운데, 보수교계가 건국절 제정운동에 나서는 것이 과연 적절한지 돌아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