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훈 목사, '이승만이 3.1운동 지시했다'는 발언 사실 아냐"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전광훈 목사, '이승만이 3.1운동 지시했다'는 발언 사실 아냐"

  • 2019-03-05 18:24

[팩트체크] 기독교역사연구소 김승태 소장, "3.1운동 이승만 주도 역사적 근거 없어"

지난 1일 열린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주관 보수단체 3.1절 집회에서 전광훈 대표회장은 3.1운동이 이승만 대통령의 지시로 진행됐다고 발언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전광훈 대표회장은 지난 1일 열린 3.1절 보수단체 집회에서 ‘이승만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3.1독립운동이 일어났다’고 주장했는데요. 전광훈 대표회장의 이같은 주장이 맞는지 팩트 체크를 해봅니다. 박성석 기잡니다.

지난 3.1절,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주관한 보수단체 집회입니다.

이 자리에서 한기총 전광훈 대표회장은 평소에 들어보지 못한 생소한 주장을 펼쳤습니다.

3.1운동을 이승만 전 대통령이 지시하고 주도했다는 겁니다.

< 전광훈 대표회장 / 한국기독교총연합회 > (3.1절 한기총 집회 발언 중)
"우드로 윌슨이 민족자결주의를 외칠 때에 그 기회를 우리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
한국 독립운동단체가 일어나라고 지시한 겁니다. 그 말을 들은 독립운동 단체들이
일어난 것이 3.1독립운동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같은 전광훈 대표회장의 주장은 사실일까.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김승태 소장은 “이승만 전 대통령이 3.1독립운동을 지시했다는 역사적 사실이나 근거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김 소장에 따르면, 3.1 독립운동은 어떤 한 개인에 의해서 주도된 운동이 아니었으며, 이승만은 3.1 독립운동이 일어나기 전에 3.1운동 계획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 김승태 소장 /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
"3.1운동에 대해서 언급도 없었고 계획을 알지도 못한 사람이 그걸(3.1운동을) 주도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죠."

하와이에 거주하던 이승만은 3.1운동이 일어난 지 9일 뒤인 3월 10일에 가서야 서재필 박사를 통해 3.1운동 소식을 알게 됐다는 겁니다.

3.1운동이 미주 한인사회에 처음 알려진 건 중국 상해에 있던 현순 목사가 미주한인단체인 대한인국민회에 전보를 친게 직접적인 계기입니다.

이어 13일자 신한민보에 기사가 나면서 미주사회에서 3.1운동 소식을 널리 접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3.1운동을 이승만이 지시하고 주도했다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 얘기라는 겁니다.

김 소장은 또 이승만 대통령이 3.1운동을 일으킨 것을 뒷받침할만한 자료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 김승태 소장 /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
"이승만 자신이 남긴 문서들이 많이 있는데, 그 문서들에도 3.1운동에 대해서 자신이 일으켰다. 자신이 지시했다는 자료가 하나도 남아있지 않습니다.

더욱이 김 소장은 이승만이 독립운동계를 분열 시켰을 뿐 3.1 독립운동을 주도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박했습니다.

< 김승태 소장 /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
"이승만은 가는 곳마다 독립운동계를 분열시켰습니다. 이승만이 자기 중심적이어서 추종자들에게는 추앙을 받았지만 실제로 독립운동계에서는 굉장히 따돌림을 당했습니다."

한기총이 이승만 대학 발기인대회를 여는 등 이승만 알리기에 나선 전광훈 대표회장.

김 소장은 "책임있는 지도자라면 역사적 근거도 없는 무책임한 발언을 해선 안 된다"고 충고합니다. CBS 뉴스 박성석입니다.

(영상취재 / 최내호, 편집 / 조세희)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