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부동산 통한 자산 축적-헌금강요 멈춰야"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교회, 부동산 통한 자산 축적-헌금강요 멈춰야"

  • 2019-05-01 19:11

한국기독교윤리학회, 우리시대 경제문제 성찰.. 신학선언문 발표
"모든 인간이 평등한 삶을 누릴 혁명적 변화 필요해"

 


한국기독교윤리학회(회장 조용훈)가 우리사회의 경제문제와 관련해 신학선언문을 발표하고, 한국교회와 정부를 향해 경제적 공공성 강화를 촉구했다.

기독교윤리학회는 지난 27일 발표한 선언문에서,우리사회의 경제제도가 하나님이 인간에게 허락한 정의로운 경제원리에 반한다고 지적했다.

하나님이 인간에게 허락하신 경제원리는 상호 동반자적 관계가 가능하게 하는 참여적 원리, 파괴를 통한 경제유익을 취하지 않는 생태적 원리, 생명을 존중하는 정의의 원리, 인간 존엄성 보장의 원리로 운영되어야 하지만, 오늘날의 경제체제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다.

오히려 인간을 부에 따라 계급화하고 차별하고 있다고 선언문은 꼬집었다. 특히 노동을 통한 정당한 부를 얻기 보다는 부동산 투기와 탈세를 통한 부의 축적을 권장하고, 이를 정당화하는 도덕적 타락이 사회에 만연함을 지적했다.

윤리학회는 노년과 청년층, 비정규직과 일용직 노동자들이 이같은 현실 속에서 고통을 받고 있다며 하나님의 형상인 모든 인간이 정의롭고 평등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혁명적 변화를 촉구했다.

선언문은 한국교회가 공유경제와 사회적경제 운동에 적극 참여해 예언자적 중재자로서 공적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한국교회가 먼저 불의한 경제와 단호히 결별할 것을 호소했다. 부동산을 통한 자산 축적과 교세 확장을 위한 무리한 경제적 동원, 헌금강요 등을 멈추라는 거다.

기독교윤리학회는 대신, 교회 안팎의 소외된 이들을 위한 나눔을 통해서 차별과 배제의 경제를 넘어, 믿음과 소망 사랑의 경제를 실천하는 대안적 생존공동체가 될 것을 촉구했다.

또 사회 제도적으로 기본소득 정책과 청년수당지원 정책, 노동현장의 산별노조 허용과 노동권 확대, 비정규직 차별 철폐와 법적 감시 강화, 양성평등적 임금체계 법제화 등을 정부 정책에 반영하고 경제적 공공성 확대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한국기독교윤리학회는 지난 27일 봄 정기학술대회를 열어 우리시대의 경제문제를 신학적으로 성찰하고 기독교윤리적 대안을 모색했다. 한국기독교윤리학회에는 국내 50여명의 윤리신학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한남대 조용훈 교수가 회장을 맡고 있다.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