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성 교단, 전광훈 목사와 손 잡나

  • 2020-01-20 17:45

전광훈 목사, "집회 적극 참여 약속".. 기하성, "전 목사 일방적 주장"

전광훈 목사는 여의도순복음교회가 속한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교단이 자신들의 집회에 적극 참여를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기하성 측은 전혀 사실과 다른 이야기라고 반박했다. 박종민기자

 

[앵커]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지난해 6월 한기총 활동 중단을 선언했던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사이에 때 아닌 진실게임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전광훈 목사는 여의도순복음교회가 속한 기하성이 자신들의 운동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주장했지만, 기하성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이승규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사이에 때 아닌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전광훈 목사는 지난 18일 광화문 집회에서 기하성 대표총회장인 이영훈 목사의 지시로 기하성 교단이 자신들의 집회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주장했습니다.

전광훈 목사 / 한국기독교총연합회
"그리고 오늘 순복음 교단에서 서명한 75만 개의 서명을 가지고 왔습니다. 3.1절 때 순복음 성도 70만 명을 데리고 나온다 했습니다."

한기총 이은재 대변인 역시 지난 17일 보도자료에서 기하성이 한기총으로 복귀를 선언했다며, 내부적으로는 복귀를 인준하는 절차에 돌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기하성은 전 목사측의 일방적 주장이라며,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겉보기에는 단순한 일처럼 보이지만, 전 목사 측의 주장이 논란을 일으키는 이유는 이영훈 목사의 지난 3일 설교 내용 때문입니다.

이영훈 목사는 교회 교역자들을 대상으로 한 시무예배 설교에서 적화통일이 되면 여의도순복음교회가 숙청 대상 1호라고 말하는 등 적대적 대북관을 드러냈습니다.

이영훈 목사 / 여의도순복음교회
"북한에 교회 없어요. 적화(통일) 되면 우리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완전히 1호 숙청 대상이에요."

이영훈 목사는 평양에 조용기 심장병원을 건축하고 있는 등 평소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에 앞장서왔기 때문에 이같은 발언은 의외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목사의 이같은 발언에 전광훈 목사로 대표되는 일부 보수교계는 이영훈 목사가 드디어 돌아섰다며, 자신들의 운동에 힘을 받을 것이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 목사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여의도순복음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북한의 변함 없는 적화통일 정책과 반미정서 확산을 우려한 것이라며, 북한을 변화시킬 수 있는 건 오직 복음밖에 없다는 뜻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기하성 총회장인 이태근 목사의 부적절한 처신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이태근 목사는 지난 18일 열린 광화문 집회에 참석해 전광훈 목사를 이 시대 선지자라며 추켜세웠습니다.

이태근 목사 /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총회장
"전광훈 목사님은 애국자입니다. 선지자입니다. 훌륭하신 분입니다."

기하성을 비롯한 대형교단 중 현직 총회장이 직접 전광훈 목사가 주도하는 집회에 참석한 건 이태근 목사가 처음입니다.

이태근 목사는 이영훈 목사와 함께 수년째 기하성 임원을 맡고 있는 기하성의 대표적인 목회자 중 한 명입니다.

한기총 복귀와 관련해 조만간 열리는 기하성 임원회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CBS 뉴스 이승규입니다.
영상 취재 최내호 영상 편집 조세희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