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평화통일, 환경문제 해결 위한 민간교류 확대돼야"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남북평화통일, 환경문제 해결 위한 민간교류 확대돼야"

  • 2020-01-31 22:03

성공회대 '지속가능한 미래연구소', 국제 컨퍼런스 개최
기업경영 환경인증제도, EMAS 도입· '숲 학교' 생태 교육 강조
"환경보호 위한 민간교류, 독일 통일에서 중요한 역할 감당해"

[앵커]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한반도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 공동 사업의 필요성이 제기됐습니다.

그동안 물자지원 중심으로 전개돼 온 민간차원의 대북협력 사업을 환경분야로 확대함으로써 남북 국민들의 공감대를 넓혀가자는 제안입니다.

오요셉 기자입니다.

[기자]

생태계 파괴와 기후변화 등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심각한 가운데, 한반도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남과 북이 함께 고민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습니다.

성공회대 '지속가능한 미래연구소'는 국내외 환경 전문가들과 함께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 민간 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한반도 공통의 환경문제를 남과 북이 함께 고민함으로써 국민들 간의 광범위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평화와 통일을 향해 나아가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설명입니다.

[이경래 소장 / 성공회대학교 '지속발전 가능한 미래연구소']
"환경이나 교육이나 이런 문제들, 밑바탕에 그런 것들의 교류가 없으면 (통일은) 이뤄질 수가 없습니다. 앞으로는 우리가 고민하는, 피부에 와닿는 환경의 문제, 교육의 문제를 통해서 풀어가려고 하고 이것을 남북 간에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가 함께 풀어가려고 합니다."

31일, 서울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열린 성공회대 '지속가능한 미래연구소'의 국제 컨퍼런스.

 


컨퍼런스에선 독일 통일 과정에서 환경 이슈에 대한 학술적 교류가 이뤄진 사례가 소개됐습니다.

독일연방 환경재단 이사 알렉산더 비트너 박사는 "서독과 동독의 통일 과정에서 환경보호에 대한 학술적 교류가 활발히 전개됐고, 이를 통해 양측의 시민단체들이 협력 관계를 이룰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알렉산더 비트너 박사/ 독일연방 환경재단 (DBU) 이사]
"독일도 통일되기 이전에 이러한 환경문제나 자연교육에 대한 이야기들이 민간차원에서 이뤄졌었습니다. 북한도 새로운 교육과 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민간 교류를 받아들일 것이고, 그것 자체가 관계를 개선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컨퍼런스에선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 기업의 경영시스템을 환경적 기준으로 평가하는 유럽의 환경인증 제도, 이마스(EMAS) 제도 도입과 생태교육 모델인, '숲 학교'가 제안됐습니다.

발제자들은 유럽처럼 인증제도를 통해 기업활동의 에너지 효율성과 온실가스 배출량 등을 관리 감독해 친환경적 기업경영을 추구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남북 국민들을 대상으로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생태교육의 필요성도 제기됐습니다.

한편, '지속가능한 미래연구소'는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민간 교류 확대를 위해 독일 베를린에 가칭 '백두대간 아카데미' 설립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학술적 연구와 전문가 양성활동 뿐만 아니라, 생태교육 확대와 북한지역 산림 회복 운동 등 다양한 민간 운동을 펼쳐가겠다는 계획입니다.

CBS뉴스 오요셉입니다.

[영상취재 이정우] [영상편집 조세희]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