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교회, '조선학교 지키기 공동 심포지엄' 개최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한·일 교회, '조선학교 지키기 공동 심포지엄' 개최

  • 2020-02-18 17:12

 

[앵커]

한국인에 대한 일본의 차별 속에서도 재일동포들은 조선학교를 통해 민족의 언어와 역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런데 일본 정부는 지난 2010년 고교무상화교육을 실시하면서 조선인학교만 무상화 대상에서 제외시키는 등 노골적인 차별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기독교계가 교육권과 인권을 보장받기 위해 힘겨운 싸움을 이어오고 있는 재일동포들의 현실을 알리기 위해 심포지엄을 열었습니다. 최경배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 그리고 일본그리스도교협의회가 ‘조선학교 지키기 한일 공동 심포지엄’을 열었습니다.

아베 정부의 차별 정책에 맞서 힘겨운 싸움을 이어오고 있는 재일동포들의 목소리를 듣고 한국교회가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섭니다.

[녹취]
(이홍정 목사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우리는 그 누구도 교육의 권리로부터 배제되어서는 안된다라고 하는 보편적 인권의 가장 중요한 과제를 그들의(재일동포) 존재를 통해서 바라보게 되고, 또 그것을 요구하는 그들의 목소리를 통해서 변화하는 이 세상, 또 반드시 변화되어갈 이 세상의 모습을 함께 희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45년 일제 식민지배로부터 해방된 이후에도 조국으로 돌아오지 모한 재일동포들은 해방 직후부터 아이들에게 우리말을 가르쳤습니다.

재일 조선인들이 스스로 마련한 국어강습소는 해방 이듬해인 1946년 학교 교육으로 정비됐는데, 당시 525개 학교에 약 4만 4천명의 아이들이 다닌 것으로 전해집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조선인들의 자발적인 교육활동을 인정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차별 정책을 펼쳐왔습니다.

특히 우경화 행보에 나서고 있는 아베 정부는 지난 2010년 고교무상화정책을 시행하면서 조선학교를 무상교육 대상에서 배제했습니다.

교육권과 인권을 침해받은 재일동포들은 일본 정부를 상대로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지만 지방재판소와 고등재판소에 이어 일본 최고재판소에서 패소했습니다.

[녹취]
(사노 미치오 교수 / 고모도교육호센대학교)
“(조선학교 차별에 관해) 유엔에서는 권고도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국제조약은 우리가 크게 반영할 의무는 없다고 주장합니다.”

심포지엄에는 조선학교 졸업생도 참석해 일본 사회에서 겪은 차별에 대한 경험과 더불어 우리 언어와 역사를 배우고 지키도록 해준 조선학교에 대한 깊은 자긍심을 들려줬습니다.

[녹취]
(리윤령 / 세이센여자대학 학생)
“지금 정든 우리학교가 일본고교무상화제도에서 제외되고, 작년 10월부터는 우리 유치원도 무상화제도에서 제외되어 확실하게 일본사회에서 재일동포에 대한 차별과 멸시가 깊이 남아있는 것을 보면서 이 문제가 해결되기 위해서 목소리를 높여 노력할 것을 다짐해봅니다.”

재일교포 출신으로 일본그리스도교협의회 총간사를 맡고 있는 김성제 목사는 우경화의 길을 걷고 있는 아베 정부가 정치적 목적으로 한국인과 재일동포에 대한 차별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김성제 목사 / 일본그리스도교협의회 총간사)
“오늘날 동북아시아의 어려운 처지에 있어서 일본이 군사주의 확대 방향 그리고 명치시대로 돌아가려는 우익적인 방향에서 ‘원수’가 필요합니다. 그 원수가 누구냐면 눈에 안보이는 원수가 북쪽의 조선이 되고, 그러면 (일본) 국내에 보이는 눈에 보이는 원수가 누구냐면 조선학교가 되는 그와같은 안타까운 상황속에서 있는 것입니다.”

심포지엄 참석자들은 일본 정부가 조선학교에 대한 차별 정책을 중단하도록 한국 교회도 힘을 모아야 한다고데 뜻을 같이 했습니다. CBS뉴스 최경배입니다.

(장소) 조선학교 지키기 한일 공동 심포지엄 / 17일, 서울 종로5가 한국기독교회관
(영상취재 / 정용현)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