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신천지, 정치인 가족까지 섭외 대상으로 제시…섭외 지침 문건 입수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단독] 신천지, 정치인 가족까지 섭외 대상으로 제시…섭외 지침 문건 입수

  • 2020-03-07 23:52

신천지, 전국 조직망에 구체적인 '인사 섭외 지침' 내려
여성 장관부터 정치인 가족까지 섭외대상으로 제시
이만희 교주, "전직 국회의장·대법원장·대학 총장 대다수가 HWPL 자문위원" 발언 사실 여부 주목
탈퇴자· 피해 가족, "신천지 압수수색 해야"

 

이단 신천지가 위장단체를 통해 사회 각 분야 인사들을 조직적으로 포섭·관리하려한 정황이 드러난 가운데, 신천지가 전국 조직망을 활용해 주요 인사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지 지침을 내린 문건이 발견됐다.

CBS노컷뉴스가 입수한 신천지 위장단체 IWPG(세계여성평화그룹)의 내부문건에 따르면, 신천지는 섭외대상으로 현직 장관을 비롯해 각 분야 유명 인사들을 제시하고, 신천지 행사에 대한 이들의 호감도를 단계적으로 향상시킬 것을 지시했다.

특히, 섭외대상 예시에는 수도권 지역 유력 정치인의 부인들까지 포함돼 있어, 신천지가 각 지역의 지자체장과 정치인들뿐만 아니라 정치인의 가족들까지 포섭대상으로 삼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긍정 인식에 따라 9단계 등급표··· 현직 여성 장관부터 고위급 부인들까지

IWPG는 세계 평화운동을 표방하며 신천지의 포교활동을 지원하는 위장단체로, 과거 이만희 교주와 동거생활을 하며 신천지 2인자로 알려진 김남희 씨가 대표로 있던 단체다.

IWPG 내부문건에 따르면, 신천지는 '단계향상 등급표'를 만들어 '국내 인사 섭외 지침'으로 제시했다. HWPL를 H로 표현하고 HWPL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지 여부에 따라 '관심'과 '지지','기여'로 섭외 대상자를 구분했다.

세부적으로는 'H를 알고 있음', 'H의 행사나 활동에 참여함', 'H행사에 다른 인사를 초대함', 'H의 사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성과를 냄' 등 섭외대상의 상태에 따라 9개의 등급을 매기고 점수를 부여했다.

문건에는 "(섭외 대상이) 우리 단체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핵심 사업에 동참하고 기여할 수 있도록 단계 향상해야 한다"며 "더욱 영향력 있는 인사들이 최고의 행사를 목격해서 평화가 빠르게 번져나갈 수 있도록 섭외에 힘써주시기를 바란다"는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인 '섭외대상 예시'로 제시된 표엔 국내 정치·종교·경제·언론·문화·사회로 분류된 섭외 명단이 담겨 있었다. 국내 유명 여성 인사 29명의 이름과 이력이 자세히 기록돼 있었다.

이 표엔 전·현직 여성 장관과 기업인, 종교인뿐만 아니라 수도권 시장 및 도지사 부인 등 '고위급 부인'으로 분류된 인물들도 포함돼 있다. 신천지가 유력 정치인에 대한 직접적 포섭활동 외에도 가족을 통한 간접 포섭을 시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해당 표는 예시로서 구체적인 접촉 기록이나 대화내용 담겨있진 않지만, 이낙연 전 국무총리에게까지 접근하려 한 사실에 비추어봤을 때 실질적인 접촉 시도가 이뤄졌을 수도 있다.

실제로 2017년 '만국회의 인원수송 1호차(VIP) 버스 좌석도에는 교수와 기자, 종교인, 전 정치인 등의 이름과 함께 지정좌석이 배정됐다. VIP와 일반인으로 나뉘어 1호차, 2호차가 배차됐으며, 각 탑승자 옆엔 '관리자'로 이름 붙여진 신천지 신도들의 이름이 지정돼 있었다.

 

◇이만희 교주 "지구 전체를 우리가 통치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IWPG에 업무지침(총회장님 훈시)'문건에서 이만희 교주는 '세계적 차원, 해외진출'과 '정치, 법조인, 종교인, 방송, 언론 등 각계 인사를 주관'을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이만희 교주가 "세계 정치인이나 법관이나 모든 종교인이나 모든 방송, 언론 이런 사람들까지 다 우리에게 몰려오고 있다"며 "지구 전체를 이제 우리가 통치해야하지 않겠느냐"고 발언한 내용이 담겼다.

이만희 교주의 이런 인식은 신천지 내부 교육자료에서도 잘 나타난다. '전쟁종식 세계평화 국제법의 운영체계' 표엔 신천지의 3개 위장단체, HWPL(하늘문화세계광복)과 IWPG(세계여성평화그룹), IPYG(국제청년평화그룹)이 전 세계를 주도하는 역할로 묘사된다.

HWPL이 UN을 감시·감독하고, IWPG는 '여성'을, IPYG는 '청년'을 감시·감독해 각 국가가 국제법을 비준하고 이행하도록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만희 교주의 이러한 발언과 포섭 정황은 각계 인사들을 신천지 위장행사, '만국회의'에 참석시킴으로써 외부적으로 공신력을 얻고, 내부 신도들을 결집시키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실제로 지난해 9월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만국회의에서 이만희 교주는 "현재 전직·국회의장·대법원장·대학 총장 대다수가 HWPL의 자문위원으로 돼 있다"고 발언하기도 해, 단순히 내부결속을 위한 발언이었는지 실제로 포섭이 이뤄진 것인지 사실여부가 주목된다.

당시 만국회의엔 국회의원 10여 명이 축전을 보내 논란이 되기도 했다.

◇탈퇴자· 피해 가족, "신천지 압수수색 해야"

신천지 탈퇴자들은 "사회 각계 영향력이 큰 인사들을 포섭하기 위한 활동은 이미 오래 전부터 진행돼 왔던 일"이라고 입을 모았다.

간부출신 탈퇴자 A씨는 "내가 활동할 때만 해도 신천지 내부에 고위 공무원 등이 있었다"며 "신도들의 신상 조사를 통해 친인척 가운데 각계 유명 인사들이 있는지 파악하고, 이들에 대한 정보를 종합해 치밀하게 접근한다"고 설명했다.

탈퇴자들은 "사회에서 영향력 있는 신도들의 경우, 이만희 교주와 소수의 수뇌부들만 알고 있고, 특별 관리 전산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며 압수수색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는 지난 5일, 신천지의 코로나19 역학조사 방해 논란과 지도부의 횡령 문제와 관련해 이만희 교주와 지도부를 검찰에 추가 고발하며 신천지에 대한 강제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피연 측은 "제출한 증거라면 검찰이 압수수색을 할 충분한 근거가 될 것"이라며 "만일 검찰이 압수수색을 망설인다면 정치적으로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천지대책전국연합은 지난달 25일 "보건당국은 신천지 측에서 제공하는 정보만을 믿어선 안되고, 수사 등 적극적으로 대응 해야한다"며 '신천지 교주 이만희의 즉각적인 구속수사를 촉구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렸다.

해당 청원은 7일 기준 17만 8천명의 동의를 받았다.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