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시민단체들 '민(民)의 평화협정 선언' 제안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종교·시민단체들 '민(民)의 평화협정 선언' 제안

  • 2020-07-24 18:08

 

[앵커]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노력해 온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국내외 종교 시민단체들과 함께 ‘민(民)의 한반도 평화협정 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선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에서 평화협정문에 담겨야 할 내용을 민간차원에서 먼저 제안한 겁니다. 최경배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민의 한반도 평화협정 선언문’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한국YMCA전국연맹,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참여연대 등 7개 종교 시민단체가 공동제안하고 60여개 국내외 단체들의 참여로 작성됐습니다.

평화와 긴장국면을 오가는 한반도에 영구적 평화를 이루기 위해선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이 우선 필요하다는 판단에섭니다.

그동안 ‘평화협정’ 제안은 교회협의회를 비롯한 민간차원에서 개별적으로 추진돼 왔지만, 여러 종교 시민단체들이 머리를 맞대고 공동의 선언문으로 작성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지난 1월에 구성된 민의 평화협정 준비위원회는 그동안 다양한 의견을 조율해 왔으며, 지난 23일 저녁 국내 40여개 단체와 WCC 등 해외 단체가 인터넷 화상회의를 통해 최종 선언문을 작성했습니다.

종교 시민단체들은 ‘한반도 평화협정’의 기본원칙으로 3가지를 제시했습니다.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은 정전협정 서명 당사자와 교전 당사자인 남한과 북한, 중국, 미국 등 4개 나라로, 협정 당사국들은 UN 헌장을 준수하며,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완전한 비핵화를 동시적, 단계적으로 실현하는 과정을 포함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선언문은 또 한반도 평화협정에 담아야 할 내용들도 제시했습니다.

평화협정 발효와 함께 한국전쟁을 완전히 종식한다는 내용과 남북의 경계선은 ‘군사정전에 관한 협정’에 규정된 군사분계선으로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정전협정에 규정되지 않은 경계선은 남북한이 협의해 정한다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녹취]
(오혜란 /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위원장)
“협정의 서명당사자는 4자이지만, 남북의 경계선은 자주적으로 정하자, 남북이 자주적으로 정하자는 취지를 반영하고 있고요.”

또, 비무장지대를 평화생태지대로 전환할 것과 북한과 미국은 국교를 정상화하고 비방,압박, 제재를 중단한다는 내용도 제시했습니다.

아울러 북한은 핵무기를 남한과 미국은 핵우산을 폐기하고 평화협정 발효와 함께 유엔사를 해체하고 외국군은 단계적으로 철수하는 등의 내용도 평화협정에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민의 한반도 평화협정 선언문’을 처음 제안한 교회협의회는 지지 단체와 개인들의 연서명을 계속해서 추진해 나갈 것이며, 선언문 내용중 미진한 부분이 있으면 충분히 반영해서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전쟁 70년을 맞아 ‘한반도 평화협정 선언문’을 발표한 종교.시민단체들은 한반도 평화협정의 필요성을 국내외에 알리는 활동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정전협정 70주년이 되는 오는 2023년에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되도록 힘쓸 방침입니다. CBS뉴스 최경배입니다.

(영상취재 / 최현)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