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청년들 "한국교회, 극우 개신교 만든 묵은 땅 갈아 엎어야"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기독청년들 "한국교회, 극우 개신교 만든 묵은 땅 갈아 엎어야"

  • 2020-09-21 22:49

'한국교회의 개혁과 갱신을 바라는 기독청년' 기자회견
전광훈·극우 개신교인 행태를 통해 교회 민낯 드러내
비이성적, 극우적 메시지에 침묵한 교회도 회개해야
소수가 독점한 의사결정구조..교회와 교단의 부패와 고착화 초래
비상식적 교회 시스템, 세습·성추행·불투명한 재정 운용으로 이어져

21일, 한국기독교회관 앞에서 열린 '한국교회의 개혁과 갱신을 바라는 기독청년 기자회견'.

 


한국교회 주요교단들의 정기총회가 시작된 가운데 다음세대를 책임질 기독청년들이 한국교회의 갱신과 개혁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기독청년협의회(EYCK)와 한국기독교장로회·기독교대한감리회·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기독교한국루터회 청년연합회 등 각 교단 기독청년들은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극우세력과의 결별, 세습 방지 등 근본적인 개혁을 요구했다.

기독청년들은 "최근 전광훈과 극우 개신교인들의 행태를 통해 한국교회 민낯을 보았다"며 "이는 이들이 내뱉는 비이성적이고 맹목적인 메시지에 침묵한 한국교회 전체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전광훈을 위시한 극우 세력은 극우적인 메시지로 성도들을 선동해 맹목적이고 왜곡된 신앙으로 인도하고 있다"며 "이들과의 관계를 청산하는 총회 결의문을 채택하라"고 각 총회에 요청했다.

중장년 남성 위주로 구성된 총대들이 진행하는 교단 총회가 청년과 여성 등 교회 내 다양한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담아내지 못한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기독청년들은 "소수의 집단이 독점한 의사결정구조가 교회와 교단의 부패와 고착화를 낳았고, 그 결과 교회는 세습과 성추행, 불투명한 재정운용 등 도덕적 문제들을 걸러내지 못하는 비상식적인 시스템으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기독청년들은 "한국교회는 개인구원과 자기성장에만 몰두해 사회적 책임에 무감각했다"며 "한국교회의 왜곡된 신앙이 한국사회에 깊이 각인된 지금, 진솔한 반성과 개혁이 없다면 교회는 이대로 외면 받고 도태된 채 사그라들고 말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각 총회를 향해 △중장년·남성 중심의 폐쇄적 의사결정구조 혁신 △교회 안의 양극화 극복 및 공교회성 회복 △전광훈을 위시한 극우세력과의 결별 △교회 재정 투명 운용 △차별·혐오가 아닌 환대·사랑의 공동체화 △교회 내 성폭력 문제 해결 △교회 세습방지 △무분별한 교회 건축 중단 △기복신앙 탈피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환경보호 실천 및 녹색교회 운동 등의 요구를 내놓았다.

이들은 "한국교회는 존망의 기로에 서있다"며 "부디 개혁과 갱신을 바라는 기독청년들의 목소리를 듣고 실질적인 제안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