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회 총회 불법!" 예장통합 심상찮은 분위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105회 총회 불법!" 예장통합 심상찮은 분위기

  • 2020-09-28 20:04

제주노회 명성교회대책위 "불법총회 사과하고, 명성수습안 토론-투표해야"
새문안, 영락, 온누리, 소망, 충현, 연동 등 400개 교회 "총회 결의에 항의"
"105회 총회 진행-결의내용에 공식 사과하고, 불법성 있는 결의에 대책 요구"

 

[앵커]

지난 21일 열린 예장통합총회 105회 정기총회를 놓고, 교단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총회장의 편파적인 회의 진행을 규탄하며 총회를 인정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천수연 기잡니다.

[기자]

총대들의 발언을 의도적으로 무시하고 총회장이 편파적인 진행을 했다는 비판을 받은 예장통합 105회 정기총회.

제주 목회자들은 조목조목 105회 총회의 불법성을 지적했습니다.

제주노회 명성교회대책위원회가 낸 규탄 성명서에서는 12개 노회가 제출한 명성교회 수습안 결의 철회 헌의안을 본회에서 다루지 않고 정치부에 넘긴 것을 문제 삼았습니다.

“수습전권위원회 자체가 총회석상에서 제안되고 결의된 것이기 때문에 수습안 결의 철회 헌의안은 회의규칙에 따라 정치부가 아닌, 총회 본회의에서 다뤄져야만 했다“는 겁니다.

또, 총회헌법위원회가 온라인 총회 실시의 전제로 명시한 총대들의 표결권과 발언권을 심각하게 침해했다면서, 명백한 불법총회라고 밝혔습니다.

제주노회는 “105회 총회는 절차상 중요한 하자가 있어 불법이고 무효”라면서, 총회임원회는 모든 노회와 교회, 교인들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습니다.

특히 12개 노회가 헌의한 명성교회수습안 철회 안건은 공정하게 토론하고 투표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총회 불복종 운동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영조 목사 / 제주노회 명성교회대책]
"행정지시 거부라든지, 총회헌금 일시 중지라든지 상회비납부 중지운동이라든지, 그리고 총회장 불신임운동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전국과 연대해서 하겠다 그런 것이 저희 대책위원회의 입장이죠."

예장통합 105회 총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계속 확산되는 분위깁니다.

 

현재 ‘105회 총회 결의에 대한 항의문’이 통합 목회자들 사이에 돌고 있습니다.

항의문은 105회 총회의 회의진행과 결의내용에 대해 총회장과 임원회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고, 불법성이 있는 결의 내용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습니다. 재발방지도 요구했습니다.

서명에는 27일까지 사흘 동안 전국 400개 교회 담임목회자가 동참했습니다. 영락, 새문안, 소망, 온누리, 창동염광, 주안, 연동, 덕수 등 교단을 대표할 수 있는 중대형교회들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중견교회 목회자들의 제안으로 시작된 항의문에는 전국 목회자 참여가 이어지고 있어 서명자는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CBS뉴스 천수연입니다.

[영상 정용현 편집 이남이]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