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습허용' 명성교회 관련 헌의안 논의 시작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세습허용' 명성교회 관련 헌의안 논의 시작

  • 2020-10-05 18:23

예장통합 정치부 첫 실행위, 헌의안 심의
"명성교회 관련 헌의안 차기 실행위에서 결정"
105회 총회 항의문.. 참여자 수 500명 넘어
104회 결의철회 무효소송 소송인단 모집
가칭 '통합총회 바로세우기 행동연대' 조직하기로

[앵커]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 정치부가 명성교회 세습인정을 철회해 달라는 노회 헌의안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2021년 1월 부로 명성교회의 세습을 인정해주기로 한 명성교회 수습안을 철회해달라는 노회 헌의안은 다음달초에 처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천수연 기잡니다.

 


[기자]

예장통합총회 105회기 정치부의 첫 실행위원회 회의가 열렸습니다.

실행위는 정치부에 수임된 노회 헌의안 16개를 이날 심의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건 명성교회 수습안 결의철회 헌의안입니다.

12개 노회가 헌의한 이 안건은 특정 부서가 아닌 본회에서 처리해야 한다는 논란 속에 정치부로 넘어왔습니다.

실행위원회는 명성교회 수습안 결의철회 헌의안이 정치부에 배정되는 것은 맞다면서, 이 안건을 어떻게 처리할지는 차기 실행위에서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성주 목사 / 예장통합총회 정치부장]
"정치부에서 받는 것은 맞고 받아서 그것을 해결하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들이 개진이 되고 다음 실행위 때 결정하겠다.."

특히 정치부 실행위원회가 특정 교회 세력에 치우쳐져 있다는 일부의 지적에 대해 진영논리에 좌우되지 않는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성주 목사 / 예장통합총회 정치부장]
"우리는 우리 교단법을 중심으로 해서 교단의 결의를 존중하고, 그렇게 지금 정치부가 진행하려고 하고 있으니까..."

이날 정치부 실행위는 수임한 헌의안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는 수준에 그쳤습니다.

실행위원들은 헌의안에 대한 내용을 검토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면서, 다음 회의 때까지 충분히 검토한 후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정치부 차기 실행위는 다음 달 3일 열립니다.

이런 가운데, 105회 총회의 회의진행과 결의에 항의하며 임원회의 사과와 대책을 촉구하는 담임 목회자 수는 지난 2일까지 550명으로 늘었습니다.

사회법에 명성교회 수습안 결의 무효 소송을 위한 소송인단 모집도 시작됐습니다.

한편 명성교회 세습에 반대해온 통합총회 여러 단체들은 가칭 통합총회 바로세우기 행동연대를 조직하고 하나로 연대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정치부와 총회 임원회가 명성교회 수습안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지켜볼 것이라면서, 향후 구체적인 항의 운동도 펼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CBS뉴스 천수연입니다.

[영상 정선택 최내호 편집 이남이]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