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분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나누고 싶었어요"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필요한 분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나누고 싶었어요"

  • 2021-01-19 11:17

[미션 인터뷰]강릉순복음교회 정주영 목사, 이애경 권사
교회 모든 성도가 기부 참여...라면 50박스, 연탄헌금 전달
작년 마스크대란때 1만3천장의 마스크 지역시민과 나눠
"가장 중요한 전도는 예수의 향기가 나는 삶을 사는 것"

■ 방송 : 강원영동CBS <미션인터뷰>(주일 10:05~10:30)
■ 채널 : 표준 FM 91.5MHz
■ 진행 : 최진성 아나운서
■ 출연 : 강릉순복음교회 정주영 목사, 이애경 권사
강릉순복음교회가 사랑의나눔과 연탄헌금등을 모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 지역기관에 전달했다.(사진=강릉순복음교회제공)

 


◇ 최진성> 연초에 훈훈한 소식을 들었습니다. 우리 지역의 교회가 성도님들이 함께 마음을 모아서 각자가 섬김의 마음으로 나눔의 물품들을 기부하고 교회가 그것들을 모아서 우리 지역의 필요한 곳들을 찾아 직접 나누었다는 이야기인데요. 오늘 미션 인터뷰에서는 강릉순복음교회의 나눔이야기를 전해 드리려고 합니다. 두 분 나와 계시는데요. 강릉교회 정주영 목사님 그리고 이애경 권사님 두 분과 함께 이야기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정주영> 안녕하세요.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강릉순복음교회 정주영 목사입니다. 반갑습니다.

◆ 이애경> 안녕하세요. 이렇게 만나 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강릉순복음교회 이애경 권사 입니다.
강릉순복음교회 이애경권사(사진=강원영동CBS)

 


◇ 최진성> 연초에 훈훈한 이야기, 따뜻한 이야기를 두 분을 통해서 들어 보려고 합니다. 강릉 순복음교회가 실천한 이웃사랑 나눔. 사실은 여기 나오시기 전에 극구 사양을 하셨어요. "큰 일이 아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일들을 그냥 한 것 뿐이다" 이렇게 얘기를 하셨는데 굳이 제가 이 자리에 모셨습니다. 강릉순복음 교회가 성도님들과 함께 했던 나눔이야기 어떤 내용인지 들어 보면 좋겠습니다.

◆ 정주영> 얼마 전에 성도님들께 라면을 모두 하나씩 준비해서 이웃에게 전달하는 기회를 가져 보자고 해서 한부모가정과 또 요즘은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없는 그런 환경이기 때문에 강릉 강남동주민센터를 통해서 어려운 분들께 라면을 전달하고 또 그 어느 때보다 더 경기가 침체돼 있는 이 때에 나누는 것이 많이 줄어들었다 하는데 연탄 헌금을 모금을 해서 전달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 최진성> 네. 일단은 성도님들이 각자 라면 한 박스씩을 기부하셨는데 어느 정도 모였어요?

◆ 정주영> 모두가 많이 모으고 싶었는데 딱 50 상자가 나왔습니다.

◇ 최진성>이 아이디어를 제안을 하셨는데 원래 교회의 연간 사역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던 내용이었잖아요?
강릉순복음교회가 사랑의나눔과 연탄헌금등을 모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 지역기관에 전달했다.(사진=강릉순복음교회제공)

 


◆ 정주영> 예. 원래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던 것이고 구제사역으로 정해져 있는 예산은 있지만 이번에 교회 차원에서 한다는 것은 사실 개인에게 있어서 거리가 있게 느껴진다 할 수 있는데 직접 자기가 준비함으로써 이 어려운 때에 마음을 나누는 시간을 갖기를 원했었습니다.

◇ 최진성> 함께 나와 계신 이애경 권사님. 지금 교회에의 역할이라든지 부서가 있으세요?

◆ 이애경> 부족한데 재정을 맡고 있습니다.

◇ 최진성> 재정을 맡고 계신 분들은 항상 늘 꼼꼼하게 챙기시잖아요. 돌발상황에 대해서는 때로는 "우리 이것들은 조금 자제 했으면 좋겠다" 라고 절제 하기도 하고 목사님께서 이런 제안을 하셨을 때 성도의 입장에서 어떤 마음이셨는지?

◆ 이애경> 처음에는 '아 이렇게 어렵고 지금 성도들도 많이 모이지 못하고 코로나19때문에 어려운데 이렇게 해도 되는가?' 하고 생각해 봤는데 하고 나니까 너무 기쁘고 참 잘했다 싶어요. 이렇게 어려울 때 해야 되는 것이 맞구나 하는 건 저도 배웠습니다.

◇ 최진성> 어떠셨어요?

◆ 이애경> 나누고 나니까 마음이 뭔가 그래도 조금은 편안하고 '이 나눔이 계속 됐으면 좋겠다' 그리고 다른 분들도 이 나눔에 대해서 '이렇게 어려울 때 하는 것이 정말 나눔이구나'하는 게 느껴지더라고요. 그래서 '아 우리 목사님이 이거 참 잘 하셨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최진성> 권사님도 지금 가정적으로나 여러모로 코로나 때문에 쉽지 않잖아요?

◆ 이애경> 그렇죠. 그런데 우리 뿐 아니고 코로나19 때문에 많은 사람이 어려운데 그 와중에도 조금이라도 나눈다면 위로가 더 많이 되고 힘이 될 것 같아요. 아직 우리 나라는 좋은 나라구나 하는 생각이 들 것 같아요.

◇ 최진성> 어떻게 보면 부담이 될 수도 있는 부분이잖아요. 이런 아이디어를 제안했을 때 성도님들의 반응에 대한 걱정은 없으셨는지?
강릉순복음교회 정주영목사(사진=강원영동CBS)

 


◆ 정주영> 걱정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저희 성도님들이 항상 열심히 해 주시고 넘치도록 해 주셨기 때문에 그런 걱정은 없었어요. 그런데 성도님들이 신앙생활 할 때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교회의 필요한 물품들을 준비할 때 누군가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거였어요.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에게 부담을 주면서까지 이것을 준비 했으면 좋겠다 하는 것들을 많이 지양 했었어요. 그리고 교회에서 큰 것들을 구입하고 해야 할 때 성도님들이 평소에 헌금 하던 것 안에서 지출을 하던 편이었기 때문에 성도님들에게 내가 생각하고 있고 계획하고 있던 예산 외의 헌금을 하게 하는 일은 저는 사실 거의 없었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많게 느낄 수 있는 가정도 분명히 있긴 한데 이 정도는 '우리가 나눠야 하지 않겠는가, 우리가 부담감을 좀 가져야 않겠는가' 우리 사정만 보면 괜찮겠지만 굶고 있는 사람들 또 부모님이 나가서 늦게 들어올 수 밖에 없고 아이들이 밥을 잘 차려 먹지 못하고 우리 주변에 소외 되고 어려운 이웃들을 생각해보면 그 이웃들을 생각하면서 각자가 더 마음을 쏟아 내야겠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 최진성> 그 사진 한 장이 참 좋았어요. 트럭에 성도님들이 마음을 모아 주셨던 그 라면 상자들이 쌓여 있고 함께 기부 해 주셨던 성도님들의 이름도 담았어요. 제안하고 그것이 결과물로써 트럭에 실려 있는 모습을 볼 때 제안했던 입장에서 목사님의 마음이 어떠셨는지?
강릉순복음교회 모든 성도가 각자 사랑의라면상자를 기부했다.(사진=강릉순복음교회제공)

 


◆ 정주영> 많이 많이 굉장히 많이 조마조마 했어요. 얼만큼 들어올까... '우리 성도님들도 어려우신데 얼마나 모을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을 했었어요. 또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해서 극도로 모이기를 자제하고 있는데 '얼마나 모일 수 있을까? 얼마나 전달 되었을까?' 이것이 사실 많이 염려가 됐어요. 그렇지만 아무리 적어도 이 마음을 실천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조마조마 하지만 결국은 진행을 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 최진성> 예정에 없던 것이었기 때문에 '직접 우리가 나누자 기부하자' 라고 했던 기부처에 계셨던 관계자분들도 교회에서 찾아갔을 때 조금은 놀라기도 하고 또 반갑기도 하고 하셨을 텐데 직접 만나 셨을때 어떤 반응이었는지 들어 볼 수 있을까요?

◆ 정주영> 처음에는 주민센터 사회복지 담당 하시는 분과 이야기를 나눴어요. 요즘 평소보다 더욱 더 일손이 많은 때인데 우리가 혹시 라면을 기부하면 전달하시는 업무를 해 주실 수 있는지를 먼저 여쭤 봤었어요. 왜냐하면 없던 일을 추가하면 누구나 싫을 수 있으니까요. 만약 주민센터에서 어렵다 하면 우리가 나름대로 생각해서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눠 줘야겠다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그래도 그 어려운 정보를 잘 알고 있는 곳은 주민센터라 생각했기 때문에 주민센터에 이것을 먼저 말씀을 드렸고 특별히 한부모 가정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지는 못했었어요. 그런데 그 곳에서 말씀하시기를 "가까이 있는 시설에 먼저 전달해 주시고 나머지 부분만을 주시면 좋겠다" 라고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먼저 한부모 가정 모여 있는 곳에 먼저 가서 전달을 한 후에 주민센터에 가져가게 되었던 거죠. 처음에 한부모 가정 모여 있는 곳에 갔을 때 주민센터에서 연락을 안 주셨던 것 같아요. 가서 인사를 했을 때 금시초문의 반응이었어요. 그렇지만 사업에 대한 개요가 방대한 것도 아니고 그래서 "조금 가져 왔습니다" 라고 이야기 하고 한 가정에 하나씩 그리고 또 어린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는 컵라면을 한 박스씩을 더 전달했어요. 왜냐하면 얼마 전에 있었던 사건 있었잖아요. 라면형제... 그래서 라면을 끓이다가 사고를 당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그 가정들은 한 박스 외에 컵라면을 좀 더 나누는 그 일을 했었어요. 그 곳에 갔을 때 정말 그 선생님들에게 저희는 갑자기 찾아온 손님이었 거죠. 저희는 정말 간단하게 내려드리고 돌아왔습니다.

◇ 최진성> 권사님. 강릉순복음교회가 이번에 나눈 것 외에도 코로나19 기간 작년에도 지역 사회를 돌아보고 나눔을 실천 했던 기억이 있으시다고요?
강릉순복음교회는 작년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수급이 어려울 때 약1만3000장을 지역시민에게 나누기도 했다.(사진=강릉순복음교회제공)

 


◆ 이애경> 우리 목사님이 그때도 재정을 통해서 약 1만 3000장 정도 되는 마스크를 사서 "누구에게든 줘라. 필요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물건을 주는 것이 제일 좋은 것이다"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그래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저희가 꼭 교회 오라고 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 요즘에 코로나 때문에 교회가 지탄을 많이 받고 있는데 이때 선한 일을 하자 해서 "우리 목사님이 필요한 사람에게 조건 없이 주라고 했다", "마음껏 필요한 만큼 얘기하시라" 이렇게 전했어요. 그랬더니 "아 교회가 참 좋은 일을 하는 교회도 있다" 이러면서 좋아하시고 꼭 필요한 거니까 많이 기뻐했어요.

◇ 최진성> 그 당시 직접 시민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주고 받는 느낌도 새로웠을 것 같은데 어떠셨어요?

◆ 이애경> 그 당시에 받는 사람들이 다른 것 주는 것 보다 너무 기뻐 했어요. 마스크를 꼭 필요로 했고 "아우 거기 목사님 참 센스 있으시다" 말씀하셨어요 그리고 교회 오라고 주는 거 아니라고 말씀 드리라고 이랬더니 "아, 그 교회 한번 가보고 싶다" 이러면서 복음을 전하지 않으려고 해도 전해지는 그런 계기가 됐던 것 같아요.

◇ 최진성> 그 당시에도 이번과 동일한 마음이셨겠네요?

◆ 정주영> 네. 교회가 가져야할 사회적 책임이라는 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성경에 빛과 소금이 되라고 하셨으니까 우리가 굳이 "교회 다니세요, 예수님 믿으세요" 라고 이야기 하지 않아도 예수님 믿는 사람들이 선한 행실을 하면 사람들이 너희들의 그 행실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된다 라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 때문에 저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전도는 삶의 전도, 향기가 나는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당시 가장 필요한 마스크를 재지않고 또 그만 가져가라는 말 없이 많이 드리고 싶은 그런 마음이 있었어요.

◇ 최진성> 사실은 작년 초만 해도 한 1년 정도면 끝나겠지 하고 했던 코로나19가 지금은 더 확산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있어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또 교회에 대한 사회인식이라든지 목소리들도 많이 악화되는 부분들도 있어서 신앙생활을 하는데 있어서도 마음이 무겁고 안타까운 부분들도 있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교회 사역이나 예배를 함께 하는 데 있어서도 여러 가지 생각이 있으실 것 같은데 어떠세요?
강릉순복음교회 모든 성도가 각자 사랑의라면상자를 기부했다.(사진=강릉순복음교회제공)

 


◆ 정주영> 전염병 환경, 팬더믹 상황에서의 교회 역할에 대해서는 사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건 없어요. 왜냐하면 정말 처음 겪는 일이니까요. 그리고 아버지 세대에서조차도 겪어보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사회에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조하면서 그들이 교회가 어떻게 움직여지기를 원하는지 이것들을 파악을 하면서 그렇게 움직이고 싶어요. 꼭 필요한 교회, 우리 동네에 좋은 교회, 내가 안 가지만 교회 가는 사람이 있다면 소개해 주고 저 교회로 가라고 이야기해 줄 수 있는 그런 교회가 되고 싶습니다.

◆ 이애경> 저는 우리 교회가 지금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이 모이지 못하고 또 비대면으로 예배를 드리는 상태예요. 그럼에도 목사님을 잘 따라서 "이럴 때일수록 우리가 질서를 잘 지키고 믿는 사람들이 모범이 되어야 된다" 이렇게 말씀하시면서 강요 하시거나 그렇게 하지 않으세요. 그래서 자유롭고 편안하게 해 주시지만 그 속에서 또 나름대로 고민과 여러 가지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이럴 때일수록 우리가 믿음을 잘 지켜야 되는 상황인 것 같아요. 그래서 어느 때라도 교회를 못 간다할지라도 말씀과 기도로 무장하고 우리가 열심히 또 코로나19가 빨리 끝나기를 기다리면서 기도하고 있어야 될 것 같아요.

◇ 최진성> 끝으로 코로나19로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서로를 격려하고 응원하는 것들이 쭉 이어진다면 몸은 힘들고 상황은 어렵지만 같이 하고 있다 라고 하는 그 마음의 든든함이 생기지 않을까 싶어서 격려의 메시지 한 말씀, 응원의 메시지 한 말씀 듣고 싶습니다.

◆ 이애경> 지금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힘들고 어려운 줄 압니다. 경제적으로도 힘들고 마음적으로도 외로움과 병과 싸우느라고 애쓰는데 이럴 때일수록 언젠가는 이것은 지나간다는 생각으로 '지나갈 것이다. 곧 이제 좋은 날이 올 것이다' 라는 희망과 소망을 가졌으면 좋을 것 같아요. 희망을 가질 때는 반드시 좋은 기쁨이 오니까 기다리고 인내 하면서 참아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정주영 목사는 "정말 힘든 때이지만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기에 희망과 소망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사진=강원영동CBS)

 


◆ 정주영> 제가 좋아하는 영화가 있습니다 인터스텔라예요 인터스텔라의 영화포스터에 보면 대사 중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우린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라는 그런 대사가 나오는데 정말 힘들지만 우리는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고 우리는 많은 것이 달라 졌지만 여전히 사랑할 수 있을 것이고 여전히 신앙을 가질 수 있을 것이고 더 깊은 신앙으로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희망을 가집시다. 소망을 가집시다.

◇ 최진성> 강릉순복음교회의 우리 지역 사회를 향한 따뜻한 마음 나눔 이야기 전해 드렸습니다. 지역사회에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사역, 사랑을 펼쳐갈 수 있기를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정주영, 이애경> 감사합니다.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