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공간에 펼쳐진 CCC 온라인 여름 수련회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가상현실 공간에 펼쳐진 CCC 온라인 여름 수련회

  • 2021-06-29 18:51

CCC, 온라인 여름 수련회 진행...가상현실 공간 마련
단순 시청 넘어 능동적인 참여 가능
CCC역사관· 작품 전시관·미니게임 등 다양한 즐길 거리 제공

[앵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여름 성경학교와 수련회 등 방학 프로그램들이 크게 위축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대학생선교회 CCC가 가상현실 기술을 도입한 여름 수련회를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오요셉 기자입니다.

[기자]
해마다 대규모 여름 수련회를 열며 기독 대학생들의 신앙생활을 도와온 CCC.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대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일 수 없게 됐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좀 더 특별한 장소에서 여름 수련회를 진행합니다. 바로 가상공간입니다.

온라인 가상공간 플랫폼, '게더타운'을 활용해 만든 CCC의 가상 수련회 공간. 참가자들은 가상현실 공간을 돌아다니며 특강이나 집회, 레크레이션, 미니 게임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또, 다른 참가자들과 화상회의 방식을 통해 소통할 수도 있다.

 


참가자들은 게임을 하듯 각자의 아바타를 통해 수련회 장소를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선택 강좌와 비전 특강, 저녁 집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화면을 통해 강의와 말씀을 시청하는 방식을 넘어 참가자들은 훨씬 더 흥미롭게, 능동적으로 온라인 수련회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화선 간사 / CCC]
"화상회의도 하지만 그 안에 각자의 아바타가 있어서 움직이고, 같이 게임도 하고, 춤도 추고,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요. 만남의 광장이 있고, 소그룹 모임을 하는 가든파티, 피크닉 장소도 있고..."

특히, 이번 가상 수련회는 CCC의 지난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공간과 기독 작품 전시 공간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합니다.

또, 참가자들은 가상 수련회 공간을 돌아다니며 다른 참가자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화선 간사 / CCC]
"서로 모르는 사람과도 같이 즐겁게 이야기 나누면서 예수님 믿는 청년들이 이렇게 많이 있구나, 함께 모이지 못하는 상황이지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지어져 나가고 있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한편, '함께 꿈꾸는 미래'란 주제로 진행된 이번 수련회에선 기독 청년들이 인간적인 기준으로 의를 좇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는 점이 강조됐습니다.

[박성민 대표 / CCC]
"이제는 여러분 세상을 살아가면서 종같이 살지 마시고, 두려움을 갖고 살지 마시고, 자녀같이 사시고, 자유롭게 사시고...하나님을 마음에 온전히 믿고 받아들이고, 하나님의 의를 깨닫고, 이제 이 세상에서 하나님이 기대하시는 삶을 살기 시작하는 날(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코로나19로 대면 활동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가상현실 구현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시도들이 신앙생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CBS뉴스 오요셉입니다.

[영상기자 최내호] [ 영상편집 이남이]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