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 뉴스
뉴스
전체뉴스
교단/기관
교회/신학
문화/교육
통일/북한
사회/NGO
기타
네트워크뉴스
교계신문 네트워크
기독교신문
기독교연합신문
한국기독공보
기독신문
기독교타임즈
뉴스앤조이
USA아멘넷
성결신문
침례신문
기독교서회
뉴스파워
뉴스미션
교회복음신문
크리스천헤럴드
경남기독신문
지역 네트워크
대구노컷
부산노컷
광주노컷
전북노컷
청주노컷
강원노컷
대전노컷
포항노컷
경남노컷
제주노컷
강원영동노컷
전남노컷
울산노컷

기사크게보기 기사작게보기 이메일 프린트

  • 0
  • 0
  • sns더보기

    미투데이 싸이공감 요즘

[집중취재] 대학가 '신천지 동아리'로 병들고 있다!
신천지 배후 UNPO 동아리 국내 50여 개 대학서 활동..일부 대학은 정식 동아리 등록
CBS노컷뉴스 송주열 기자


올해 전국 50여 개 대학에 UNPO(United New university Peace One)라는 동아리가 갑작스레 조직됐다. UNPO는 평화와 봉사를 표방하며 국내외 대학생들에게 접근하고 있다. 취재결과 UNPO의 배후가 사이비종교 신천지와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신천지 이만희 교주의 종교대통합을 선전하기 위해 청년 대학생 조직을 만들고 있다는 탈퇴자의 폭로도 이어졌다. 가정파괴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신천지가 대학가에서 신분을 위장해 동아리로 활동한 정황이 드러남에 따라 학교 당국과 학생사회의 분별력이 요구되고 있다. [편집자 주]

수도권 지역에서 활동하는 UNPO 회원들.


전국 대학가에 평화 봉사단체로 위장해 접근하는 사이비 신천지 경계령이 내려졌다.

경희대학교 총동아리연합회에는(이하 경희대 총연) 올해 3월 평화로운 세상을 표방하는 UNPO라는 이름의 중앙동아리가 등록 신청을 했다.

경희대 중앙동아리에 정식 등록되려면 학기 중 두 차례에 걸쳐 시행되는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경희대 UNPO는 지난 3월 1차 프리젠테이션 심사를 통과했고, 지난 2일 1, 2학기 활동 내용을 바탕으로 최종 심사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경희대 동아리 대표단 50여명은 UNPO의 신천지 관련성을 집중해서 물었고 신천지와 관련이 없음을 증명하지 못한 UNPO는 2차 심사 단계에서 표결도 하지않고 중앙동아리 등록을 포기했다.

경희대의 한 기독동아리에서 활동하는 최모씨는 “지난 3월 UNPO가 동아리대표들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는 호감을 많이 얻었지만, 2일 최종 심사 때에는 신천지 관련설을 제대로 해명하지 못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또, "타 대학에서는 UNPO와 신천지의 관련성에 대한 논란이 있는 건 알지만, 경희대 UNPO는 이와 무관하다는 점을 시종일관 주장했다"고 전했다.


◇ UNPO 초창기 멤버, “신천지 IPYG 주도하고 요한지파가 교육했다” 폭로

국민대학교에서도 올해 3월 UNPO가 활동한 정황이 포착됐다.

국민대 UNPO 초창기 회원이면서 신천지 신도였던 박수정(가명)씨는 최근 CBS와 인터뷰에서 “UNPO 는 신천지 산하 조직인 IPYG(국제청년평화그룹)가 주도해 만들었다”며, “이만희 교주가 주장하고 있는 종교대통합론을 실현하기 위해 청년 대학생들을 전위대로 조직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폭로했다.

박 씨는 “올해 3월 첫모임 때 신천지 요한지파에서 교육을 했고, 신천지 내부에서조차 대학부장 외에는 모르게 보안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이어 “UNPO 활동에 관한 지시는 주로 휴대폰 단체 대화방에서 진행됐다”고 말했다.

또, "UNPO는 직접적으로는 포교에 나서지는 않지만, 종교성이 확인될 경우 단계적으로 신천지로 안내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4월 16일 각 대학 UNPO 회원들간주고받은 단체 대화방 내용. 곳곳에서 신천지의 조직적인 관리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 각 대학별 UNPO 멤버 단체 대화록 입수..“S가 12개 대학교 동아리연합회 먹었다”

CBS가 입수한 각 대학 UNPO 관계자들의 휴대폰 단체 대화 내용에서도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화록은 지난 4월 16일에 있었던 <신천지 요한, 시몬 UNPO 정기 회의>에 관한 전체 공지로 보인다. 대화록에서 언급된 대학들은 동덕여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중앙대, 한양대, 연성대, 아주대, 수원대, 경희대, 명지대, 세종대, 서울여대, 상명대, 성균관대, 연세대, 한국외대, 인덕대, 홍익대, 협성대 등 18개 대학에 이른다.

대화록에는 각 대학별 UNPO 구체적인 활동 내용이 담겼다.

이화여대 UNPO의 경우 “4월에 사진전을 열어 우리나라 국기에 평화를 염원하는 꽃을 붙이는 참여형 전시를 할 것”, “전쟁이 왜 일어났는지에 대한 판넬을 제작할 것”, “5월 대동제에 총동아리연합회장과 친분을 쌓을 것” 등을 지시했다.

외국 유학생들에게 접근하라는 지시 내용도 눈에 띄었다.

경희대 UNPO는 “외국 학생들 섭외-외국인들이 한국인을 낚을 수 있도록 할 것”을 지시했다. 한양대 UNPO는 “유학생들의 한국에 대한 편견을 개선하고, 평화토론회를 열어 영상을 함께 보고 전쟁, 테러, 인권에 대한 토론을 할 것”을 지시하는가 하면 한양대 외국인유학생 멘토프로그램인 "‘한밀레’를 먹을 예정"이라는 험한 표현을 사용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안과 밖에서 모두 보안을 유지하라”고 지시하고, “정기회의 때 외에 (신천지) 구역내에서도 엄금해야 한다”고 입단속을 반복해 강조했다.

또, “S(신천지)가 12개 지부 대학교 동아리연합회를 먹었지만”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UNPO 활동 시 좋은 사례와 나쁜 사례를 정리하도록 했다.

조선대 학내 게시판에 부착된 UNPO 회원 모집 광고.


◇ 광주 이단상담소, “신천지 대학생 신도들 UNPO 동아리 활동 증거 확보”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광주상담소는 실제로 전남대와 조선대, 광주대, 호남대 등 광주, 전남지역 UNPO 활동 자들의 상당수가 신천지 신도들임을 확인했다.

임웅기 광주상담소장은 “신천지 탈퇴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각 대학 UNPO 활동 자들의 신원을 비교했는데 상당수가 신천지 신도들이었다”며, “타 지역 이단상담소와 연계해 확인해 본 결과 역시 신천지와의 연관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임 소장은 “UNPO가 신천지란 사실을 숨기고 포장해 신천지 문화, 나라를 만들기위해 청년, 대학생들을 미혹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밖에 이단 전문가들은 UNPO가 개별 대학 활동을 넘어 민족문제연구소와 안산이주민센터, 보훈청 등 시민, 사회 기관에까지 접근하고 있고, 유명 TV 프로그램인 비정상회담을 본 떠 ‘B학점회담’을 열어 세를 넓히고 있다고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CBS가 대학가에 급속도로 퍼지고 있는 UNPO 동아리에 대해 집중 취재하자 신원을 정확하게 밝히지 않은 UNPO 관계자들이 신천지와 관련이 없다며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jysong@cbs.co.kr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크리스천노컷뉴스(www.christiannocu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초작성시간 : 2016-12-05 오전 10:15:27
최종편집승인시간: 2016-12-05 오전 10:15:40
  • 0
  • 0
  • sns더보기

    미투데이 싸이공감 요즘

기사목록 맨위로 이메일 프린트

CBS 교계뉴스(저녁) 2008년 5월 26일 방송 방송일 : 2008-05-26
방송보기 : 목록보기
[교단/기관]기사리스트
[많이본 기사] '작은 청와대?' 목원대 교직원 하소연.."소송으로 '집단 괴롭힘' 당해" [2017-02-22 19:06]
[많이본 기사] '교회 오빠' 였던 원희룡 지사의 진솔한 이야기 [2017-02-21 22:09]
"정직한 기업 경영에 기독교인이 앞장서겠습니다" [2017-02-24 20:12]
기독교언론포럼, "종교개혁 500주년 교회와 사회의 소통에 집중" [2017-02-24 18:54]
[싸이판] 청춘, 사이비에 멍들다.."홍대입구, 신촌역이 신천지 포교 성지" [2017-02-24 16:53]
전체기사
CBS 특별기획 한국교회를 지키자  신천지 OUT
CBS BOOK
CBS 지역 네트워크
CBS대구 103.1 CBS부산 102.9 CBS광주 103.1 CBS전북 103.7 CBS청주 91.5 CBS춘천 93.7
CBS대전 91.7 CBS포항 91.5 CBS경남 106.9 CBS제주 93.3 CBS영동 91.5 CBS전남 102.1
CBS울산 100.3 문산중계소 93.9  서귀포중계소 90.9 
지역 크리스천 뉴스
대구노컷 부산노컷 광주노컷 전북노컷 청주노컷 강원노컷 대전노컷
포항노컷 경남노컷 제주노컷 강원영동노컷 전남노컷 울산노컷
크리스천 뉴스 제휴 언론  
기독교신문 기독교연합신문 한국기독공보 기독신문 기독교타임즈 뉴스앤조이 USA 아멘넷
성결신문 침례신문 기독교서회 뉴스파워 뉴스미션 교회복음신문 크리스천헤럴드
경남기독신문
크리스천뉴스소개 광고 및 제휴안내 직원메일 기사제보 보도자료 보도자료   RSS
Copyright © CBS&노컷뉴스 since 2005,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