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영성신학자 리차드 포스터(Richard J. Foster)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미국의 영성신학자 리차드 포스터(Richard J. Foster)

  • 2006-11-07 17:35

일상 생활속의 균형잡힌 영성훈련 강조

미국의 영성신학자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리차드 포스터 목사가 10월 중순경부터 우리나라를 방문해 자신의 영성 훈련프로그램인 레노바레(renovare) 운동을 소개하면서 영성 훈련 세미나를 인도했다.
1

 



''''기도''''와 ''''영적훈련과 성장''''''''생수의 강'''' 등의 경건서적 저자로 잘 알려진 리차드 포스터. 그는 최근 서울신학대학교와 부산,대전에 이어 경기도 성남의 선한목자교회에서 영성훈련세미나를 갖고 자신의 영성관을 피력했다.

레노바레(RENOVARE)는 라틴어로 ''''새롭게하다'''',''회복하다''는 뜻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갱신을 돕는 데 초점을 두고 있는 ''교회 기반 다지기''(infra-church) 운동이다. 리차드 포스터는 자신이 설립한 이 운동을 6가지 특징으로 설명. 즉 묵상(Contemplative-기도로 충만한 생활)과 성결(Holiness, 덕이 있는 생활),카리스마(Charismatic-성령충만),사회정의(Social Justice-자비로운 생활),복음전도(Evangelical-말씀 중심의 생활),성육신(Incarnational-성례의 생활) 등으로 그리스도인의 신앙 곧 균형잡힌 비전(balanced vision)을 가져야 한다고 소개했다.

또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초대교회 시대 교부(Fathers-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의 제자)들의 전통과 역사를 현대교회 안에서 재발견하는 것이 레노바레 운동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리차드 포스터는 이어 영적훈련을 일상생활과 분리된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되며 수도원식의 경건운동도 경계해야 한다면서 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발자취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자비를 실천하고 용서를 이루며 영적으로 성숙하고 서로를 돌아보며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일어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평양대부흥 백주년이 되는 내년(10월)에는 우리나라에서 레노바레 국제세미나가 열릴 예정이서 한국교회가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가 될 전망이다.

* 레노바레 주소 : RENOVARE, 8Inverness Drive East, Suite 102, Englewood, CO80112-5624,
* 웹사이트 www.renovare.org. 레노바레 코리아 웹사이트 www.renovarekorea.com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