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나온책] ‘거기 너 있었는가, 그때에’ 외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새로나온책] ‘거기 너 있었는가, 그때에’ 외

  • 2018-05-14 18:08

[앵커]
한평생 민주화운동과 기독교 사회운동에 앞장서온 서광선 목사가 자신의 삶과 신학을 돌아보는 자서전을 출간했습니다.

책에는 서 목사의 삶의 여정과 함께 대한민국 근현대사에서 한국교회가 걸어온 발자취가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새로 나온 책을 이빛나 리포터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 거기 너 있었는가, 그때에 / 서광선 지음 / 한울아카데미 펴냄

민주화운동과 기독교 사회운동의 산 증인 서광선 목사가 자신의 인생과 신학 여정을 기록한 책을 펴냈습니다.

책은 일제강점기 한국교회의 항일투쟁에서부터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이르기까지 80여 년의 대한민국 근현대사 속에서 저자와 한국교회가 맞닥뜨렸던 사회적 도전과 응답의 역사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또, 엄혹한 세월 속에서 민중신학 등의 꽃을 피운 한국 기독교 신학의 발전과 흐름에 대해서도 고찰하고 있습니다.

책은 한국 근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교회가 어떤 역할과 기여를 했는지, 또 한 그리스도인 노학자가 신앙과 역사 앞에 어떠한 시대적 소명을 갖고 살아왔는지 돌아보고 있습니다.

 


◇ 예수를 만나다 / 백성호 지음 / 아르테 펴냄

중앙일보 백성호 종교담당기자가 성서 속 예수의 자취를 따라가는 책을 펴냈습니다.

책은 성서 속 예수의 이적들이 전하는 의미를 찾아가는 1부와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예수의 말씀들 속에 숨겨진 뜻을 풀어가는 2부, 예수의 죽음과 부활에 담긴 의미를 찾아가는 3부로 나뉘어 구성돼 있습니다.

저자는 예수의 숨결이 남아있는 예루살렘 현장에 직접 머물면서, 예수의 신성에 대해 깊이있게 탐구합니다.

책에는 저자가 이스라엘을 기행하며 촬영한 사진과 성경 속 이야기를 묘사한 명화들이 함께 실려있어, 예수의 말씀과 생애에 생생하게 몰입하도록 도와줍니다.

기독교적 해석을 넘어 예수의 말씀과 행적을 접하기 원하는 그리스도인이나 기독교신앙은 없지만 예수에 대해 알고싶은 이들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인문학을 하나님께 / 한재욱 지음 / 규장 펴냄

강남비전교회 담임 한재욱 목사가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진행한 강연 내용을 바탕으로 펴낸 책입니다.

저자는 "인생에 명답은 주지만 정답을 주지는 못하는 게 인문학"이라고 말하며, "인문학 역시 하나님이 지으신 사람을 담아내는 것이기에 하나님에게서 벗어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책은 유명 문학 작품과 영화에 담긴 성경적 의미를 찾아갑니다.

CBS 뉴스, 이빛나입니다.


[영상취재] 정용현 [영상편집] 전호명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