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길 박용길 / 정경아 엮음 / 삼인 펴냄교회 여성 지도자이자 민주화운동과 통일운동에 힘썼던 문익환 목사의 아내 봄길 박용길 장로의 전기가 출간됐다.
책 '봄길 박용길'은 박용길 장로의 93년 삶을 60여 컷의 사진 자료와 함께 풀어내고 있다.
총 4부로 구성된 이 책의 1부에서는 박용길 장로의 어린 시절과 유학 시절, 문익환 목사와의 결혼과 피난 생활을 그리고, 2부에서는 박 장로가 기장총회 여신도회 임원이자 한빛교회 장로, 기독교 가정지 '새가정'의 운영위원으로 활약했던 모습을 담고 있다.
또 3부에서는 박용길 장로의 인권과 민주화운동 행보와 함께 박 장로가 문익환 목사에게 보낸 편지를 소개하고, 마지막 4부에서는 통일을 꿈꾸며 벌였던 박용길 장로의 통일 운동사를 기록하고 있다.
문익환 목사와 박용길 장로의 장녀인 통일의집 문영금 관장은 "박용길 장로가 사람들에게는 문익환 목사의 부인으로만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기독교 여성운동과 민주화운동, 통일운동에 많은 역할들을 하셨다"며, "남성 중심으로 기억되는 역사로 인해 안타깝게 묻혀 있던 한 여성의 역사를 알리고 싶은 마음에 책을 펴냈다"고 밝혔다.
문 관장은 이어 "기존에 박용길 장로를 알고 있던 이들뿐만 아니라 잘 모르고 있던 젊은 세대들도 어른들이 어떻게 어려운 역경 속에서도 민족과 나라를 위해 꿋꿋하게 살아왔는지 읽고, 살아가는데 도움을 얻길 바란다"고 전했다.
◇ 읽는다는 것 / 강영안 지음 / IVP 펴냄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이자 미국 칼빈신학교 철학신학 교수로 재직 중인 강영안 교수의 신간 '읽는다는 것'이 나왔다.
책은 문자와 읽기에 대한 동서양의 전통적 관점과 철학, 독서법과 신학 공부 방법론 등을 통해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의 성경 읽기와 묵상을 들여다 본다.
책의 1장부터 3장까지는 문자와 읽는 행위가 어떻게 연관되는지 철학과 성경을 배경으로 살피고, 4장부터 6장까지는 읽는 행위의 정의와 의미를 설명하며 모범적인 성경 읽기의 방법을 우리들교회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한다.
또 7장부터 9장까지는 성경을 실제 삶에 적용하려 할 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다룬다.
◇ 이단 OUT / 탁지일 지음 / 두란노 펴냄이단 전문가인 부산장신대 교회사 탁지일 교수가 최신 이단 문제의 핵심을 정리한 책 '이단 OUT'을 펴냈다.
저자가 CBS의 방송 프로그램에서 강연했던 내용을 정리한 이 책은 이단 교주들의 세대교체 형태와 다음세대 포교 전략, 대사회적 이미지 구축 행태 등 이단의 실태와 핵심을 주제별로 나눠 설명하고 있다.
또 책은 교회와 가정이 이러한 이단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그 방법을 찾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