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예배와 강단 / 한국실천신학연구소 엮음 / 대한기독교서회 펴냄'2021 예배와 강단'이 출간됐다.
한국실천신학연구소가 엮은 '예배와 강단'은 1년 52주일 절기에 따른 교회력과 설교문을 성서학자와 목회자들이 공동 집필한 책이다.
장신대 김태섭 교수와 총신대 신현우 교수, 서울신대 윤철원 교수와 연세대 임성욱 교수 등 18명의 성서학자가 성경 본문 주석을 맡았고, 다양한 교단의 목회자 47명이 설교 요지를 작성했다.
◇ 예수님의 10가지 명령 / 송태근 지음 / 샘솟는기쁨 펴냄서울 삼일교회 송태근 목사의 신간 '예수님의 10가지 명령'이 나왔다.
저자는 회개와 세례, 말씀안에 거하기와 성령 충만 등 그리스도인이 따라야 할 예수님의 핵심적인 가르침 10가지를 소개한다.
책은 참된 회개는 하나님이 주도하시는 회개라는 것과 세례는 개인의 신앙 결단 차원을 넘어 공동체성을 강조한다는 것 등 10가지 주제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한다.
◇ 몸이라는 선물 / 폴 브랜드 · 필립 얀시 지음 / 윤종석 옮김 / 두란노 펴냄'그리스도의 몸으로 산다는 것'의 의미를 전하는 책 '몸이라는 선물'이 출간됐다.
한센병 치료를 위해 헌신한 정형외과 의사 폴 브랜드와 기독 작가 필립 얀시가 공동 저술한 이 책은 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몸이 무슨 의미이며, 우리가 몸을 어떻게 취급해야 하는지 다룬다.
책은 피부와 뼈, 혈액, 호흡, 통증, 뇌, 신경계 등 인간의 몸을 구체적으로 탐구하며, 신약성서에 나오는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다'라는 말씀의 의미를 찾아간다.
◇ 하나님과 함께하는 말씀기도 365 / 김민정 지음 / 생명의말씀사 펴냄365 기도문 시리즈를 출간해 온 좋은목회연구소 대표 김민정 목사가 네 번째 기도문집을 발표했다.
책 '하나님과 함께하는 말씀기도 365'은 매일 묵상할 수 있는 한 구절의 말씀과 말씀을 중심으로 드릴 수 있는 기도문을 제시한다.
◇ 내 인생의 36.5도 / 김요한 글·사진 / 새물결플러스 펴냄새물결플러스와 새물결아카데미의 대표인 김요한 목사가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집을 저술해 발표했다.
책 '내 인생의 36.5도'는 저자가 지난 9년여 간 SNS에 올린 글 중 일부를 추리고, 새로 쓴 글을 더해 정리한 것으로, 목회시절과 출판사를 운영하며 겪은 다양한 일화들을 싣고 있다.
특히 개신교를 떠나고 싶은 갈등에 시달리면서도 여전히 그 안에 남을 수밖에 없는 저자의 고뇌가 눈에 띈다.
저자는 "글을 통해 웃고 울고 사랑하고 분노하며 살아가는 한 인간의 온도를 느꼈으면 하는 마음에 사람의 체온을 상징하는 숫자로 제목을 표현했다"며, "정상적인 체온을 유지하기 쉽지 않은 세상에서 독자들이 잠깐이나 인간의 체온을 느낄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