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시민단체들, "일본에 면죄부 주는 굴욕 한일정상회담 반대"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종교시민단체들, "일본에 면죄부 주는 굴욕 한일정상회담 반대"

  • 2022-09-16 00:36
핵심요약

다음주 유엔 총회 계기로 한일정상회담 개최 예정
시민사회단체, "전쟁범죄 반성 없는 일본에 면죄부 주는 졸속합의 안돼"
"한일관계 현안에 합당한 조치 요구해야"
"미·일 야합한 가쓰라-태프트 밀약 되새길 때"
아베 전 총리 국장 한덕수 총리 파견 반대
"인권·정의·평화 바라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오는 21일 촛불집회 예고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를 계기로 일본과 정상회담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611개 시민사회·종교단체로 구성된 '역사정의와 평화로운 한일관계를 위한 공동행동'은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에 면죄부를 주는 졸속합의를 반대한다"며 한일관계 현안에 합당한 조치를 요구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오요셉 기자입니다.

[기자]
2년 10개월 만에 열리는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시민사회 종교단체들이 강한 우려를 표하고 나섰습니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윤석열 정부는 출범 이래, 친일 정부라고 비판해도 할 말 없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며 "이번 회담에서 전쟁범죄에 대한 반성 없는 일본에 면죄부를 주는 졸속 합의가 이뤄져선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일본의 강제동원과 일본군'위안부' 문제,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문제, 재일조선인 차별 문제 등
한일관계 현안에 대해 사죄와 배상, 합당한 조치를 요구해야 한다"며 "굴욕적으로 타협해선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진행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의 기자회견.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진행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의 기자회견.

[이국언 이사장 /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우리들이 아는 상식이 깨지고 있습니다. 법치가 거꾸로 서고 있습니다. 대법원 판결이 그야말로 휴지 조각 취급되고 있습니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완전히 주객전도 됐습니다. 사과해야 하고 사과 받아야 될 사람이 거꾸로 뒤집어졌습니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또, "미국은 한미일 군사협력을 위해 한일 관계 개선을 종용해 오고 있다"며 "군사 동맹을 완성하기 위해 일본의 군국주의 침략을 합리화하는 굴욕 외교는 국민 전체에게 모욕감을 안겨 준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일본의 한반도 식민 지배를 인정한 미국과 일본의 '가쓰라 태프트 밀약'을 기억하라"며 "미국의 일방적인 패권 질서를 추종해서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성명서 낭독]
"신냉전을 방불케 하며 대중국 대북 적대 정책을 밀어붙이는 미국의 요구를, 강제동원과 일본군'위안부' 문제의 해법을 가져오라고 윽박지르는 일본의 요구를 굴욕적으로 수용한다는 그 결과는 일본의 군사대국화와 한반도 전쟁의 먹구름일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윤석열 정부는 명심해야 할 것이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아베 전 총리의 국장에 반대하는 일본 시민들에게 뜨거운 연대의 마음을 보낸다"며 "동아시아 평화를 가로막은 아베 전 총리를 일방적으로 미화하는 일본 정부의 시도는 국제사회의 싸늘한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아베 전 총리의 국장에 반대하는 일본 시민들에게 뜨거운 연대의 마음을 보낸다"며 "동아시아 평화를 가로막은 아베 전 총리를 일방적으로 미화하는 일본 정부의 시도는 국제사회의 싸늘한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베 전 총리의 국장과 관련해서도 "아베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노골적으로 방해하며,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을 미화하는 역사부정론을 선동한 인물"이라며 한덕수 총리를 파견하는 것을 반대했습니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양국 정상은 일시적인 지지율 만회와 외교적 성과에 급급해 과거사를 봉인해선 안된다"며 "지금이라도 인권과 정의, 평화를 바라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라"고 촉구했습니다.

한편, 평화행동측은 오는 21일까지 용산대통령집무실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고, 21일 저녁에는 종로구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촛불집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CBS뉴스 오요셉입니다.

[영상기자 정용현] [영상편집 김다솔]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