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기독교 신학포럼, "탈성장 기후위기 대책 세울 때"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기후위기 기독교 신학포럼, "탈성장 기후위기 대책 세울 때"

  • 2022-11-22 17:41



사진은 올해 1월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서울 종로구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에서 진행한  '마지막 기표소' 모습.  이한형 기자사진은 올해 1월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서울 종로구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에서 진행한 '마지막 기표소' 모습. 이한형 기자
[앵커]

기독교환경운동연대를 비롯해 20여 기독교계 단체로 구성된 <기후위기 기독교 신학포럼>이 최근 '동북아시아의 기후위기 대응과 신학적 성찰'을 주제로 포럼을 가졌습니다.

기후위기와 경제성장을 동시에 고려하는 안이한 대응으로는 기후재앙을 막을 수 없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송주열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변호사이자 회계사로 활동하고 있는 하승수 공익법률센터 농본 대표는 정부의 기후위기 대책이 전환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승수 대표는 <기후위기 기독교 신학포럼>이 주최한 포럼에서 "녹색성장 이름으로 시행되는 기후위기 정책이 2030년까지 목표로 한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며, "탈성장으로의 획기적인 전환만이 기후재앙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녹취] 하승수 대표 / 공익법률센터 농본
"2030년이 되면 너무나 명확한 실패인거죠. 왜냐하면 2030년에 UN이 합의한 목표가 온실가스 45% 줄이는 거였는데 못 줄였다는 게 너무 명확해지면 사람들 사이에서 기후위기는 어쩔 수 없다. 이제 기후위기가 재앙으로 다가오면서 어쩔 수 없다. 어떻게 보면 기후종말론 같은 게 유행하지 않을까"

하승수 대표는 이어 "탈성장은 기후위기를 최우선 과제로 삼기위해 경제성장률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삼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녹색성장 기본법이 아닌 이른바 '탈성장 기본법' 제정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경제성장과 기후위기 해법을 동시에 생각해선 안된다는 겁니다.

[녹취] 하승수 대표 / 공익법률센터 농본
"탈성장 의미는 뭐냐 국가라는 정치공동체가 또 지구라는 어떤 전 세계적인 공동체가 경제성장률을 높이는 것을 더 이상 목표로 삼지 않겠다는 것이 정치적 의미의 탈성장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조금 더 폭넓게 합의 할 수 있는 탈성장은 경제성장률을 더 이상 국가 목표로 하지 않겠다. 국가 목표에서 지우겠다고 선언하는 것이 일종에 합의할 수 있는 최대공약수 이런 게 아닐까 생각을 해보고요."

탄소중립을 위한 교회의 노력도 강조됐습니다.

기후위기 신학포럼 참석자들은 교회가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교회 건물을 늘리는 것을 멈춰야 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편리만을 추구한 나머지 교회를 불필요하게 확장할 경우 탄소배출이 늘어나게 된다는 겁니다.

[녹취] 박영식 박사 / 서울신대
"메가처리로서 양산되는 이런 모습들이 그렇게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을 갖게 됐습니다. 큰 교회 건축하다보면 이 건물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엄청난 양의 탄소배출이 뒤 따르게 돼구요. 교회가 크면 그에 따른 부대시설들이 생겨나고 주차장, 커피숍도 만들게 되구요. 그러다보면 주변 생태계 지역의 구조까지도 방해를 하는 모습을 보게 되는거죠."

이밖에 기후위기 신학포럼에서는 교회에 걸어서 출석하기, 교단 간 기후위기 연대 등 교회의 기후위기 전환을 위한 방안들이 제시됐습니다.

CBS뉴스 송주열입니다.


영상기자 최현
영상편집 김다솔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