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친구들과함께' 출범…"복지 사각지대 촘촘히 메워나갈 것"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좋은친구들과함께' 출범…"복지 사각지대 촘촘히 메워나갈 것"

  • 2022-11-30 19:43


[앵커]
국내외 소외이웃들을 돕기 위한 비영리 단체, '좋은친구들과함께'가 출범했습니다.

'좋은친구들과함께'는 산업 재해 피해를 입은 이주 노동자들을 지원하는 등 우리사회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을 찾아 돕는 일에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오요셉 기자입니다.

30일 충정로 공간이제에서 진행된 '좋은친구들과함께' 출범 기자간담회. 좋은친구들과함께는 "기존의 NGO가 담아내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우리사회와 지구촌에 굉장히 많다"며 "사각지대에서의 역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30일 충정로 공간이제에서 진행된 '좋은친구들과함께' 출범 기자간담회. 좋은친구들과함께는 "기존의 NGO가 담아내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우리사회와 지구촌에 굉장히 많다"며 "사각지대에서의 역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기자]
기독교계 인사들이 중심이 된 사단법인 '좋은친구들과함께'가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적인 활동을 알렸습니다.

'좋은친구들과함께'는 남북평화재단 산하단체였던 '좋은친구들'을 모체로 하는 비영리 단체로, 지난 3년 여 간의 활동을 기반으로 더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을 위해 최근 출범했습니다.

현재, 민주화투쟁 중인 미얀마의 다음세대 교육 사업을 비롯해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필리핀의 여성·아동 인권 보호 활동, 우크라이나 전쟁난민 지원 등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좋은친구들과함께는 "온 세상은 이미 촘촘한 그물망처럼 연결돼, 어느 한 곳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모두가 아프게 된다"며 "지구적 차원의 여러 문제 해결을 위해 마음과 정성을 모아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학중 상임이사 / 좋은친구들과함께]
"굉장히 다급하고 긴급성을 요하는 사업들에 저희들이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존 NGO들이 갖는 확장성보다는 저희들은 전문성, 폭을 좁히더라도 실제적으로 수혜를 입는 사람들에게 와닿을 수 있는 NGO를 지향한다…"

좋은친구들과함께는 특히, 기존 NGO단체들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찾아 더욱 촘촘히 메워가겠다는 계획입니다.

산재 사고를 당한 이주노동자들의 자녀들을 지원하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좋은친구들과함께는 "현재 우리나라 이주 노동자가 250만 명에 달하는 가운데, 뜻하지 않은 사고로 사망하거나 노동력을 잃게 되는 이들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이들의 슬픔과 절망을 위로하고, 생계를 위협 받는 가정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좋은친구들과함께는 현재 이주민 지원 센터를 통해 25명의 산재 사고 피해자 자녀들을 후원하고 있으며, 향후 '한 교회 한 자녀 결연 캠페인'과 산재 보상을 위한 법률 서비스 지원 등 더욱 확장된 활동들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박인제 부이사장 / 좋은친구들과함께]
"좋은친구들과함께는 이주 노동자 산재 사고 피해자 자녀들의 친구가 되고 싶습니다. 가족을 돌보기 위해서 한국에 와서 일하던 중 때로는 목숨을 잃고, 때로는 산재 사고를 당하고 노동력을 상실하여 쓸쓸히 고향으로 돌아갑니다. 소중한 가족 구성원을 잃고 경제적 어려움 속에 있는 이주 노동자들의 자녀들을 돕습니다."

좋은친구들과함께는 "오늘날 약탈적인 경제 체제와 탐욕적인 삶의 방식을 바꾸지 않는다면 지구촌의 위기는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고통 받는 이웃들을 향한 작은 몸짓에 함께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CBS뉴스 오요셉입니다.

[영상기자 이정우] [영상편집 김다솔]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