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이동권 보장하라"…기독교계 잇따라 성명서 발표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장애인 이동권 보장하라"…기독교계 잇따라 성명서 발표

  • 2023-01-06 19:22



[앵커]
이동권 보장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는 장애인들의 목소리를 정부와 서울시가 외면하는 상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기독교 단체들이 잇따라 성명을 내고 정부와 서울시가 장애인들의 요구를 수용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한혜인 기잡니다.


[기자]
감리교시국대책연석회의가 지난 2일과 3일에 발생한 장애인 단체 승차 거부 사태에 대해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의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감리교시국대책연석회의는 6일 성명에서 "법원 중재로 2024년까지 모든 지하철역에 엘리베이터 설치와 5분 이내 탑승 안이 수용됐으나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이를 거부했다"며, "시민의 이동을 위해 장애인의 이동을 제한하는 것은 결국 장애인을 시민이 아닌 존재로 몰아세우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묻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감리교시국대책연석회의는 "장애인 이동권때문에 지하철의 정시성이 흔들린다면 그것은 지하철의 구조 변화가 요구되는 상황이지 그 탓을 장애인에게 돌려서는 안 될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장애인 권리 예산을 온전히 보장하라"고 말했습니다.

기독교윤리실천운동도 성명서를 내고 정부와 서울시가 장애인들의 외침에 대화와 협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기윤실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이동할 권리, 일할 권리, 교육받을 권리 등을 포함한 장애인 권리 예산 증액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와 서울시가 수용하지 않고 있는 것이 이번 사안의 본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윤실은 또, "지하철 탑승시위가 가장 효과적이고 적절한 방법인지에 대해 이견이 있을 수는 있지만, 장애인의 정당한 권리 주장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자 하는 태도는 결코 정당화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기윤실은 이어 정부와 국회, 서울시는 원천 봉쇄를 철회하고 장애인 단체와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BS 뉴스 한혜인입니다.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