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협의회, "공권력에 의한 억울한 희생은 생기지 말아야 한다"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교회협의회, "공권력에 의한 억울한 희생은 생기지 말아야 한다"

  • 2023-06-01 16:54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31일 서울 태평로 일대에서 열린 경고파업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부가 노조와 전혀 소통하지 않는 '불통 정권'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종민 기자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31일 서울 태평로 일대에서 열린 경고파업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부가 노조와 전혀 소통하지 않는 '불통 정권'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박종민 기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태동화 총무 직무대행, 이하 교회협)가 지난 달 31일 농성중이던 포스코 하청노동자에 대해 폭력을 행사한 경찰을 규탄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교회협 정의평화위원회는 1일 입장문에서 "어제 새벽 포스코 하청노동자에 대한 부당행위를 중단하고 임금 교섭에 나설 것을 요구하며 고공농성중이던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을 폭력 연행한 경찰의 행위를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교회협은 "동이 터오는 새벽 시간, 7미터 높이 망루에서 목숨을 걸고 농성 중이던 노동자를 경찰봉으로 수차례 내리치며 무자비하게 끌어 낸 것은 도무지 용납할 수없는 범죄행위"라고 주장했다.

교회협은 또, "노사가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에 다가서기로 한 날 새벽, 경찰은 마치 노사교섭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듯이 무자비한 폭력으로 노동자를 짓밟았다"며, "이는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삼권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반헌법적이고 반민주적인 폭거"라고 비판했다.

최근 경찰의 집회를 대처하는 방식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교회협은 "최근 경찰은 화물연대와 건설노조를 부도덕한 범죄집단으로 왜곡하고 이를 빌미로 무차별적인 탄압을 자행했으며, 결국 성실한 건설노동자였던 양회동 열사를 죽음으로 몰아갔다"고 밝혔다.

또, "윤희근 경찰청장은 앞으로 집회, 시위에 대해 캡사이신이 담긴 최루액을 분사하고 살수차를 동원하는 등 강경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힘으로써 연이은 헌법 유린을 예고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교회협은 "우리는 2015년 물대포에 희생당한 고 백남기 농민, 2023년 경찰의 공권력 남용에 희생당한 고 양회동 노동자를 기억한다"며, "공권력에 의한 기본권의 제한과 억울한 희생은 더 이상 생기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

      1 2 3 4

      제보